수원시와 구리시는 수돗물의 우수성과 음용률 향상을 위해 수돗물 불신의 원인으로 지목된 수도배관, 상수원 수질불신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고자 ‘우리 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수질검사는 노후배관 관련된 항목(철, 구리)을 포함해 잔류염소, 탁도, pH(수소이온농도)등 5개 항목이며 1차에서 부적합 시 1차 5항목을 포함해 미생물(총대장균, 일반세균)등 11개 항목을 분석해 부적합 원인 및 결과를 안내해준다고 한다.

모든 검사비용은 무료이며 우리 집의 수돗물 수질이 이상이 있거나 수질에 대해 궁금한 시민은 누구나 물사랑 홈페이지(www.ilovewater.or.kr)로 신청하면 가정 또는 사업장의 수도꼭지에서 수질검사를 받아볼 수 있다.

수원시와 구리시는 각 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수돗물 안심 확인제’를 통해 드러난 수질검사 결과는 향후 수용가의 노후관 교체 권고, 시에서 관리하는 노후 수질 배수관 교체 등 중장기 계획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수원시 상수도사업소에서는 상수도의 생산‧공급 전 과정(정수장에서부터 수도꼭지까지) 수질결과를 실시간으로 수원시 상수도홈페이지(water.suwon.go.kr)에서 공개하여 수돗물을 믿고 마실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구리시 관계자는 “안심 확인제로 시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궁금증을 해소시켜 줌으로써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제도라며, 혹시라도 오래된 집에 살면서 수질에 대한 의심이 생기면 무료로 수질검사를 받기를 바란다”고 당부하고, “이를 계기로 물에 대한 관심도 제고를 통한 물 절약 생활실천 홍보에 큰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