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KBS1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기적의 발효 식품으로 식초 건강법에 대해 소개됐다. 식초를 먹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방송에서는 식초의 놀라운 네 가지 효능이 공개됐다.

첫 번째는 봄철 피로와 입맛을 잡는다는 것이었다. 차윤환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식초의 유기산이 항산화제로써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두 번째는 식초 한 병이 산삼 만 뿌리의 가치라는 것이었다. 김고운 한방재활의학과 교수는 장수하는 사람들의 식습관 중 ‘소염다초’가 있는데 소금은 적게, 식초는 많이 먹는 것이라고 말했다.
 

▲ 기적의 발효식품 식초. 식초를 먹어야 하는 이유 <사진=KBS1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캡쳐>

또, 식초는 장수 대표 식품인 요구르트와 된장과 더불어 발효식품이라며 발효식품은 장내에서 유산균 증식을 도와주기 때문에 우리 몸속 노폐물 제거, 해독작용을 한다고 한다.

이 밖에도 방부제 미모를 보장한다는 것과 인류의 가장 오래된 발효 식품으로 면역 식품의 원조라는 것이 밝혀졌다. 식초는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한다고 하며 위산을 도와 단백질이 충분히 흡수돼 면역세포를 생성한다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