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MBN ‘천기누설’에서는 ‘내 몸 죽이는 식탐! 끊어야 산다’로 성인 65%가 탄수화물 과잉 섭취라는 것이 공개되며 식탐을 줄여주는 착한 탄수화물이 공개됐다.

실제로 대한민국 15세 이상 남녀 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9.3%가 탄수화물 중독, 55.2%가 과잉 섭취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한다. 탄수화물 과잉섭취가 불러오는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일까?
 

▲ 식탐을 부르는 나쁜 탄수화물과 식탐을 억제하는 착한 탄수화물 <사진=MBN '천기누설' 방송 캡쳐>

박민수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탄수화물 중에서도 특히 식탐을 유발하는 것은 혈당을 급속도로 올리는 나쁜 탄수화물이라고 말했다. 우리가 많이 먹는 밀가루나 쌀가루로 만든 음식, 즉 빵이나 면 요리, 떡과 같은 것이 나쁜 탄수화물이라고 한다.

이 나쁜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빠르게 흡수돼 급속도로 혈당을 올리기 때문에 끊임없이 식탐을 부른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식탐을 부르는 나쁜 탄수화물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는 건강한 탄수화물은 어떤 것이 있을까?

박민수 전문의는 혈당을 천천히 올려 운동의 에너지원이 되면서 식탐을 억제해주는 착한 탄수화물을 섭취할 것을 권장했는데, 착한 탄수화물 식품은 통밀, 고구마, 감자 등이었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