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공동학술발표회 준비위원장(이창희)은 (사)한국물환경학회장(권수열)와 (사)대한상하수도학회장(오현재) 공동으로 '2016년 공동학술발표회가 ‘물환경 재도약의 원년 2016’ 을 테마로 하여 3월 23일(수)~24일(목)에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뉴 노멀 (New Normal)로 정의되는 2008년 이후의 저성장, 저소비, 높은 실업률, 고위험, 규제 강화, 미국 경제 역할 축소등이 글로벌 경제위기 상황은 우리나라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대내적으로는 공공부문의 환경 투자가 급격히 감소되고 있고 대외적으로는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힘든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대내외적 환경을 극복하고 물환경 분야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정부는 2015년 말 향후 10년간 우리나라 물환경 정책, 관리 및 기술개발의 로드맵을 담은 제2차 물환경관리기본계획을 새롭게 수립하였다. 이 계획은 생태계 유지를 위한 물순환체계 확립, 유역통합관리를 통한 깨끗한 물확보, 최선진국 수준의 수생태계 건강성 확보, 안전한 물환경서비스 제공 및 물환경의 경제문화적 잠재력 극대화라는 전략 하에 향후 추진할 전향적인 사업을 담고 있다.

이번 춘계 학술발표회는 해당 계획의 핵심전략을 검토하고 다양한 추진사업의 성공적인 지원을 위해 보다 높은 수준의 물환경 기술과 관리체제의 개발을 위한 지혜를 모으고 지금까지 이룩해온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준비되었다.

“물환경 재도약의원년 2016”이라는 케치프레이즈는 제2차물환경관리기본계획의 시행 원년인 2016년에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가 향후 우리나라 물환경 및 관리 기술개발 도약의 계기가 되길 바라는 의도에서 제안되었다.

학술대회 발표논문 제출 기간은 2016년 1월 18일(월)~2월 15일(월), 사전등록 기간은 2016년 1월 18일(월)부터 2월 26일(금) 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물환경학회 홈페이지(http://www.kswe.org)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