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 해를 맞이한다는 뜻의 옛 이름을 지녔던 포항은 우리나라 가장 동쪽 바닷가에 위치해 물의 도시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지형 특성상 항구가 생기기 좋아 운송과 유통의 집결지로써 많은 사람이 모인다.

다양한 물품이 들어오기에 많은 시장이 생겨 다양한 형태와 여러 품목을 판매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전통시장 외에도 아름다운 전경의 포항 호미곶이나 영일대 해수욕장 등이 연인들이 포항 데이트코스나 당일치기 여행지로 인기가 좋다.

▲ 70년대부터 시장형태를 갖춰 역사가 제법 깊다 <사진=손민혜기자>

그 중 죽도시장은 포항뿐만 아니라 동해안 최대 규모의 전통시장으로 50년대에 노점상이 모여 시작되어 70년대부터 시장형태를 갖춰 역사가 제법 깊다. 많은 포항횟집이 밀집되어 있는 시장 특성상 포항 1박2일 일정으로 시장 곳곳과 포항 죽도시장 횟집을 둘러보는 것도 필수코스이다. 포항 가볼만한 곳과 포항 북구 맛집으로 이름 높은 포항 대게 맛집도 있어 포항에 들렀다면 필히 들러볼만하다.

영광회대게센타는 여행객들이 빼놓지 않고 방문하는 포항 여행코스 중 하나로 포항맛집 추천목록에 자주 입에 오르는 곳이다. 3대째 이어온 50년 전통의 죽도어시장 터줏대감으로써 현지인들이 인정하는 포항 북구 맛집 중 하나다.

▲ <사진=손민혜기자>

오래전부터 상업도시로 발달한 포항의 전통음식점 사이에서도 이름을 떨치고 있는데 품질 좋은 구룡포 대게와 신선한 재료가 가장 큰 특징이다. 더욱이 포항은 영덕 이상의 대게 집산지인데 영광회대게센타는 독자적인 유통선을 통해 유통비용을 절감한 덕분에 푸짐하고 가성비 높은 회와 대게로 한상을 내고 있다. 전통과 음식의 질, 가성비까지 더해져 장기식당, 평남식당, 철규분식, 계강반점과 함께 트레블스푼 선정 50년 이상 전통 있는 5대 포항맛집 중 한곳으로 포항 죽도시장 맛집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전국맛탐방]은 이번에 소개한 포항을 포함해 지금까지 전국각지 119곳을 소개했다.

다음은 어디로 가볼까?

소믈리에타임즈 손민혜기자 tag04@naver.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