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 인근에 한옥호텔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장충동 신라호텔 부지 내에 한국전통호텔을 건립하는 안건이 2일(수) 열린 제4차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최종 ‘수정 가결’됐다고 발표했다.
 

▲ 신라호텔에서 추진중인 한옥호텔 위치와 조감도 <사진=서울시>

이부진(46·사진) 호텔신라 사장은 5번째 도전 끝에 서울시의 허가를 따내 전통한옥호텔을 짓겠다는 숙원을 이루게 됐다. 호텔신라는 2011년 비즈니스 호텔을 지으려고 했지만 해당 부지가 자연경관지구로 지정돼 신규로 호텔을 지을 수 없었다.

발표에 의하면 도시계획위원회의 동의를 이끌어 낸 핵심은 계획안의 ‘공공성’으로 두 차례의 반려와 두 차례의 심의 보류, 이후 현장 소위원회 개최, 소위원회 위원들의 현장답사 등을 통해 추가적인 사항이 제시되면서 ▴한양도성과의 이격거리 ▴공공기여 ▴부대시설 비율의 적정성 ▴건축계획의 적정성 ▴교통처리계획 등의 공공성이 강화됐고,  한양도성과의 이격거리는 더욱 벌어졌으며, 사업자인 ㈜호텔신라가 사업구역 외 장충체육관 인근 노후 건물 밀집지역을 매입 완료, 정비할 예정이어서 한양도성과의 접근성도 강화될 예정이고, 도성 주변 환경이 개선돼 한양도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에도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옥호텔은 현재 신라호텔 본관 인근의 신라면세점을 허물고 그 자리에 지어진다. 지하 3층~지상 3층에 총 91실 규모(연면적 1만9494㎡)다. 각각 높낮이가 다른 한옥들이 한데 모여 있는 형태가 된다. 이 호텔이 완공되면 국내 최대 규모이자 서울 최초의 전통한옥호텔이 된다. 현재 경주, 전남 여수와 인천 송도 등에 소형 한옥호텔이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제대로 된 한국의 전통호텔이 탄생하여 한국의 우수한 음식, 우리술 한주와 더불어 한옥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리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