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벌써 스위트 와인 특집 세번째 시간입니다.

그리고 오늘 여러분의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스위트 와인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바로 가장 비싼 스위트 와인입니다. 평균적으로 가격을 따져보면 가장 비싼 값으로 거래되는 스위트 와인의 종류는 바로 귀부와인입니다.

이 귀부와인이란, 영어로는 Noble rot이라고 하며, 한자 귀할 '귀', 썩을 '부'를 사용하여, 말 그대로 고귀한 부패라는 뜻입니다.

사실 ‘부패 라고 표현하니 상당한 거부감이 드실 텐데요. 이 와인들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게 되시면 조금은 나아지시지 않을까 합니다.

보통 귀부와인은 강 근처에서 만들어지는데요. 아침에 강가의 습한 공기가 포도를 만나면 보트리티스 시네레아라는 회색 곰팡이가 활동하기 시작합니다. 이 곰팡이가 포도알을 파괴하여 미세한 구멍을 만들고, 이후 더운 낮이 되면 햇빛을 받아 사멸합니다.

하지만 포도 껍질에 남겨진 미세한 구멍으로 포도알의 수분은 증발하게 되고, 이런 과정이 반복되며 포도들은 반 건조 된 상태로 농축된 과즙을 지니게 됩니다.이렇게 얻은 과즙은 워낙 당도가 높기에 발효를 마치고도 잔당이 아주 높은, 즉 스위트 와인으로 변신하게 됩니다.

사실 이 귀부와인이 비싼 이유는 제가 지금 설명 드린 이런 과정의 조건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귀부곰팡이가 피어야 할 시기에 기후가 너무 습하면 말 그대로 포도가 상해버리고, 반대인 경우는 아예 귀부곰팡이가 생기지 않기 때문이죠.

또한 귀부포도가 잘 만들어졌더라도 손 수확을 해야 하고 포도 양 대비 와인을 생산하는 양이 극소량이기 때문에 가격은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비싼 디저트 와인인 귀부와인 중에서도 TOP3가 있는데요. 가장 유명한 귀부와인인 ‘샤토 디켐’이 생산되는 프랑스 보르도의 소테른, 독일와인등급의 최고위치에 있는 트로켄베렌아우스레제, 산뜻한 산도를 가지고 있는 헝가리의 토카이입니다.

이런 와인들은 꿀과 말린 살구등의 깊은 풍미를 지니고 있으며, 장기숙성에 적합한데 숙성시킬수록 보다 풍부한 풍미를 얻게 됩니다. 만약 잘 숙성된 귀부와인으로 좋은 식사자리의 마지막을 장식한다면, 그보다 완벽한 건 없지 않을까요?   
 

이대한 소믈리에는 2013년 대학생 소믈리에 대회 준우승을 시작으로, 2014년 아마추어 소믈리에 대회 우승을 포함 여러 대회에서 입상을 하였고, 소믈리에로 근무하다가 현재 와인샵 매니저로 재직하며, 와인DB 수집 및 분석하고 와인 대중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이대한 소믈리에 eogks7270@naver.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