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초부터 배우는 홍차 표지 <사진=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최근 커피에 이어 젊은 세대 사이에서 밀크 티가 전 세계적으로 일대 붐을 일으키고 있다.

한국 티소믈리에 연구원에서는 차세대 음료로 부상하고 있는 홍차에 대하여 일본 홍차 베스트셀러 저자인 이소부치 다케시가 저술한 홍차 전문 도서, '기초부터 배우는 홍차'를 출간한다.

'기초부터 배우는 홍차'는 일반인들도 누구나 쉽게 홍차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홍차 최고의 전문가가 ‘홍차의 기초부터 모든 것’을 들려주는 총정리서이다!

또한 사단법인 한국티협회에서는 오랜 홍차 경력의 노하우를 담아 낸 '기초부터 배우는 홍차'를 국내 홍차 산업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여 홍차 전문가 과정인 ‘홍차 마스터(black tea master)’의 공식 교재로 지정하였다.

홍차 마스터 과정은 일반인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는 티인 홍차에 관한 세계 각지의 역사, 문화, 산지, 가공 과정 등에 관한 내용을 익히고, 산지별 홍차에 관한 맛과 향에 대한 지식을 섭렵한 홍차 전문가이다.

홍차의 산지인 전 세계의 다원과 그 테루아적인 특징을 소개하고, ‘홍차의 상품학’을 통해 세계 각지에서 생산되는 찻잎과 그 품질의 유지, 찻잎의 등급 분류에 대해 상세히 기술한다.

또한 영국에서 벌어진 홍차 논쟁에 담긴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홍차의 맛이 오늘날의 다양한 향미로 발달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짚어본다. 더 나아가 티 베리에이션을 통해 홍차가 선사하는 새롭고도 다양한 향미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설명한다.

세계 각지에서 홍차를 블렌딩하는 목적과 그 의미도 소개하면서, 전 세계인들이 과연 왜 홍차를 블렌딩하는지에 대해서도 그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준다.

오늘날 티 문화가 전 세계로 다시 확장일로에 놓인 가운데, 홍차와 전 세계 음식과의 궁합(페어링)을 논의하면서 음식을 맛있고 풍요롭게 만드는 홍차의 다양한 위력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홍차가 오늘날의 형태로 다양한 모습을 갖추기까지의 역사와 함께 전 세계로 확산된 경로, 그리고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홍차 문화들이 형성된 과정을 역추적해 그 흥미로움을 더해 준다.

칼럼을 통해서도 홍차의 건강과학적인 다양한 효능을 언급하여, 물 다음으로 차세대 음료가 될 홍차의 미래상에 대해서도 날카롭게 예측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