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식욕이 떨어지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여름 음식으로 냉면이나 물회, 초계탕 등 식초가 가미된 시원한 음식들이 인기를 끄는데요. 이런 음식을 찾게 되는 이유가 아무래도 식욕을 돋우어 주는 신맛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와인에서도 아주 상큼한 산도를 가진 포도품종이 있습니다. 바로 소비뇽 블랑입니다.

이 소비뇽 블랑은 높은 산도와 가볍고 깔끔한 느낌을 가지고 있어, 특히 여름에 사랑받는 품종이라 생각됩니다.

소비뇽 블랑은 서늘한 기후대에서 나왔을 때 좋은 퀄리티를 보여주는데요. 예전에는 주로 프랑스 루아르 지방과 보르도 지방에서 재배가 되었지만, 현재는 뉴질랜드나 칠레 등, 세계 곳곳의 서늘한 지역에서 재배가 되고 있습니다.

공통적인 특징은 잔디를 깎았을 때 나는 풋풋한 풀향기와 라임, 구즈베리 같은 과실향을 지니고 있으면 입안에서는 톡 쏘는 신선한 산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뜻 발랄한 특성을 잘 살리기 위해서 소비뇽 블랑은 오크 숙성을 잘 하지 않으며, 비교적 빨리 소비될 수 있는 와인으로 탄생합니다.

물론 미국의 퓌메 블랑처럼 오크 숙성을 하는 소비뇽 블랑도 있습니다. 오크 숙성을 거치지 않은 소비뇽 블랑보다 가격대도 있는 편이고 무게감도 더 있지만, 그리 흔한 스타일이라 볼 순 없습니다.

소비뇽 블랑은 샐러드 같은 채소류나 회같이 라이트한 느낌의 음식과 좋은 궁합을 보여주며, 닭고기와도 잘 어울려 우리가 흔히 먹는 치킨과도 같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밤, 선선한 바람 불어오는 강변에 앉아 치킨에 콜라가 아닌 소비뇽 블랑을 한잔 곁들임으로써 낭만적인 밤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합니다.
 

▲ 이대한 소믈리에

이대한 소믈리에는 2013년도 대학생 소믈리에 대회 준우승을 시작으로, 2014년 아마추어 소믈리에 대회 우승을 포함 여러 대회에서 입상을 하였고, 소믈리에로 근무하다가 현재 와인샵 매니저로 재직하며, 와인DB 수집 및 분석하고 와인 대중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이대한 소믈리에 eogks7270@naver.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