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고의 동굴테마파크인 광명동굴이 ‘팔도 농·특산물 상생장터’를 개장하고 매 주말 운영함으로써 ‘도농지역 상생의 기적’을 써 나간다.

▲ 9월23일부터 11월 26일까지 광명동굴 입구 경관광장에서 ‘광명동굴 팔도 농·특산물 상생장터’를 운영한다 <사진=광명시>

경기도 광명시(시장 양기대)는 오는 23일 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전국 41개 지자체와 함께 하는 ‘광명동굴 팔도 농·특산물 상생장터’를 개장한다. 또 이들 지방자치단체와 ‘광명동굴 지방정부 상생협의회’를 구성해 지역 간 상부상조를 통해 도농 상생 협력사업을 적극 개발해 나가기로 했다.

‘팔도 농·특산물 상생장터’는 한 해에 120만 명이 넘는 광명동굴 관광객들에게 각 지역의 우수한 특산물 구매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농가에는 소득증대를 통한 도농 상생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되는 것이다.

‘팔도 농·특산물 상생장터’는 광명동굴 입구 경관광장에 30여개 부스를 설치하고, 지역 브랜드 농수산물과 특산물, 소농 생산 농수산물 등을 판매하며, 각 부스는 지자체가 계절과 상품 등 여건에 맞춰 단독 장터로 운영하게 된다.

상생장터는 9월 23일부터 11월 26일까지 매주 토·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광명시는 ‘팔도 농·특산물 상생장터’ 운영이 성공할 경우, 향후 상설매장으로 확대해 도농 상생의 선도적 협력 모델을 창출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이와 함께 관내 생산 농·특산물 상설판매장을 오는 10월 개설해 광명지역 농가의 소득 증대 및 중소기업 생산제품의 판매 활성화도 뒷받침해 나가기로 했다.

광명시는 광명동굴에서 지난 2013년부터 현재까지 전국 41개 지방자치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국 58개 와이너리(와인 양조장)에서 생산되는 175종의 한국와인을 판매하고 있으며, 임실치즈를 비롯한 일부 농·특산품을 함께 판매함으로써 한국와인과 연계된 부가산업에도 기여해 왔다.

소믈리에타임즈 한상만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