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MBC ‘기분좋은 날’에서는 피해야 할 명절 음식으로 당뇨, 심장질환, 만성 신장병에 좋지 않은 명절 음식이 공개됐다. 당뇨는 떡, 튀김, 한과, 심장질환은 갈비, 잡채, 각종 전류, 만성 신장병은 산적, 갈비, 생선구이였다.

전형주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튀김은 밀가루와 기름으로 이루어진 식품이며, 떡은 탄수화물 식품이기 때문에 혈당 상승 유발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한과의 경우 탄수화물과 당분으로 이루어져 혈당과 인슐린 요구량이 상승되기 때문에 비만, 당뇨 환자는 고지방, 고탄수화물, 고당분의 튀김과 떡, 한과를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 질환별 피해야 할 명절 음식. 만성 신장병은 산적, 갈비, 생선구이 <사진=MBC '기분좋은 날' 방송 캡쳐>

강재헌 가정의학과 교수는 심장질환자에게 짠 음식과 고지방 음식이 독이 된다고 말했다. 명절 대표 음식인 양념갈비는 포화지방, 나트륨 덩어리라고 하며 고소한 잡채와 전은 기름이 많아 금물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신장의 역할은 체내의 노폐물을 여과시켜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것인데, 신장 질환자는 단백질과 칼륨 섭취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산적과 갈비, 생선의 경우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이기 때문에 신장 대사기능을 저하시켜 좋지 않다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