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현 교수의 두번째 마리아주
'전남 담양의 고서와인' & '죽순채를 곁들인 쇠고기 죽순말이'

'죽순채를 곁들인 쇠고기 죽순말이' 재료

죽순 100g, 쇠고기 50g, 양파 10g, 대파 5g, 마늘 1ea, 생강 1g, 두반장 1ts, 설탕 1ts, 간장 ½ts, 식초 1ts, 고추기름 1ts, 식용유 100ml, 참기름 1ts, 전분 10g, 굴소스 ½ts

'죽순채를 곁들인 쇠고기 죽순말이' 조리법

1. 죽순은 부드럽게 삶은 후 ½은 채썰고 ½은 편으로 썬다.
2. 쇠고기는 소금후추로 밑간을 한 후 채썬 죽순을 넣고 끝에 전분을 발라 단단히 말아준다.
3. 참기름으로 다진 마늘, 채썬 양파, 죽순을 볶은 후 어슷 썬 대파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하고 굴소스를 넣는다.
4. 쇠고기말이는 마른 전분을 입혀 180℃의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준다.
5. 고추기름을 두르고 마늘, 생강, 대파 다진 것과 두반장을 넣고 볶는다.
6. 간장, 설탕, 식초, 후추를 넣고 물을 2큰술 넣어 소스를 만든다.
7. 물전분으로 약간의 농도를 내어주고 노릇하게 익혀낸 고기 위에 얹는다.

대숲이슬영농조합 고서와인

고서와인은 담양 아침이슬 포도원에서 직접 재배하여 수확한 양질의 유기농 캠벨 얼리를 자체 발표하고 숙성하여 만들어 낸 고품질 와인으로 비료나 농약 대신 각종 한약재를 발효시켜 영양제를 만들어 땅심만으로 재배한 유기농 포도만을 원료로 하여 만들었다. 

참고로, 마리아주 '경북 김천의 크라테 화이트와인' & '마늘소스의 해파리 냉채'는 2017 광명동굴 대한민국 와인 페스티벌에서 시연하였다.

최정욱 소믈리에는 광명동굴 와인연구소장으로 광명동굴의 와인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박종현 교수는 대림대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김동열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