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이럴땐이와인" 밴드 운영자를 만나 '고급 와인'의 기준에 대하여 알아본다. 일반적으로 '고급 와인' 이라고 이야기 하는데 따로 기준이 있나요?

기준이 있습니다. 고급와인은 균형(Balance)이 좋고 표현력이 좋은(Expressive) 와인을 말합니다. 

▲ 이미지는 1972년에 발표한 와인학자 André Vedel의 와인균형표, 오늘날 와인의 균형에 관해 논할 때에도 항상 기본이 되는 표이며 tirebouchons에서 인용하였습니다.

레드 와인의 경우에는 '산미 ,바디 ,타닌' 간의 균형이, 화이트 와인의 경우에는 '산미, 바디'의 균형이 좋은 와인이 고급 와인의 필요조건이다.

'표현력이 좋다'는 것은 지금 좋을 수도 있고, 나중에 좋아질 수도 있으며, 지금은 너무 떫어서 맛이 없게 느껴지지만 20년 뒤에 너무나 맛있고 향기로운 와인으로 성장하는 와인도 고급 와인에 속한다.

'고급 와인'이라고 하면 당연히 '비싼 와인'이다. 일반적으로 저가 와인이 고급 와인인 경우는 없지만, 반대로 '비싼 와인'이라고 해서 다 '고급 와인'은 아니다.

프랑스처럼 와인가격이 매우 안정적인 시장에서는 비싼 와인이 고급 와인일 확률이 매우 높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가격에 바람이 들어간 '뻥튀기 와인'이 많기 때문에 비싼 와인이지만 고급 와인이 아닌 경우가 종종 있음으로 조심해서 구입하는 편이 좋다.<출처:이럴땐이와인 밴드>

최염규기자 matnmut@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