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JTBC ‘냉장고를 부탁해’에서는 ‘잘 먹는 녀석들’편으로 문세윤과 유민상이 출연해 냉장고를 공개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문세윤의 냉장고 속 재료를 이용해 유현수와 레이먼킴의 대결이 펼쳐졌다.
 

▲ 겹겹이 쌓은 밥, 김치, 고기와 버터로 끓여낸 김치소스 '레이먼킴치' <사진=JTBC '냉장고를 부탁해' 방송 캡쳐>

‘이유 없는 김치는 없다’라는 주제로 김치 마니아인 본인이 뿅 갈 만큼 맛있는 김치 요리를 부탁한 문세윤에 레이먼킴은 겹겹이 쌓은 밥, 김치, 고기와 버터로 끓여낸 김치소스 ‘레이먼킴치’라는 요리를, 유현수는 언무구이가 올라간 김치곱창전골 ‘김치 곱빼기’라는 요리를 선보였다.

결과는 유현수의 승이었다. 문세윤은 누구나 마음속에 좀 더 기우는 메뉴가 있지 않냐며 둘 다 훌륭했지만 아는 맛인 전골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유현수의 김치곱창전골은 어떻게 만들까?
 

▲ 언무구이가 올라간 김치곱창전골 '김치 곱빼기' <사진=JTBC '냉장고를 부탁해' 방송 캡쳐>

유현수의 ‘김치 곱빼기’ 만드는 법

재료

배추김치, 사골국, 간 돼지고기, 인스턴트 양념곱창, 두부, 무, 데친 참나물, 고구마순김치, 명이나물장아찌, 표고버섯, 팽이버섯, 양파, 대파, 소금, 고추장, 참기름, 설탕, 깨, 식초, 고춧가루, 홍고추, 고추, 다진 마늘, 즉석밥

레시피

1. 끓는 물에 배추김치와 사골국을 넣고 끓인다.
2. 기름을 두른 팬에 적당한 크기로 썬 양파, 대파를 볶다가 간 돼지고기와 인스턴트 양념곱창을 넣고 볶는다.
3. 기름을 두른 팬에 적당한 크기로 썬 두부를 굽는다.
4. 생두부를 으깬 뒤 볶던 재료에 넣는다.
5. 4를 끓이던 김칫국에 넣고 끓여 김치전골을 만든다.
6. 무를 얇게 썬 뒤, 소금물에 절여둔다.
7. 절인 무에 고추장, 참기름, 설탕을 버무려 기름을 두른 팬에 굽는다.
8. 배추김치를 물에 씻은 뒤, 가늘게 채 썬다.
9. 적당한 크기로 썬 데친 참나물, 고구마순김치와 다진 깨를 버무려 참나물 김치무침을 만든다.
10. 핸드블렌더로 명이나물장아찌를 곱게 간다.
11. 참나물 김치무침에 곱게 간 명이나물장아찌와 참기름, 식초를 넣고 버무린다.
12. 접시에 참나물 김치무침을 담는다.
13. 끓이던 김치전골에 식초, 설탕, 고춧가루를 넣는다.
14. 김치전골에 적당한 크기로 썬 홍고추, 표고버섯, 고추, 마늘즙을 넣고 끓인다.
15. 그릇에 밥을 담는다.
16. 김치전골 위에 무구이와 구운 두부, 팽이버섯을 올린다.
17. 잘게 썬 대파를 올려 마무리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