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술을 대표하는 막걸리의 우수성이 일본의 대학교 연구팀에 의해 증명되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여인홍)는 한국 막걸리의 우수성을 조명하기 위해 일본 양조분야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도쿄농업대학(이하 도쿄농대)에 막걸리의 성분분석을 의뢰했으며, 이에 대한 결과발표회를 16일(목) 도쿄 제국호텔에서 개최한다.

연구를 총괄한 도쿄농대 카도쿠라 교수팀에 따르면, 일본에 수입되고 있는 한국의 11개사 제품 11종 가운데 생막걸리 4제품을 분석한 결과, 생막걸리는 살아있는 ‘효모’와 ‘유산균’을 모두 포함하는 매우 희귀한 술임이 판명되었으며, 일본술(청주)의 순한 맛을 내는 ‘유산(乳酸)’과, 와인의 산미를 내는 ‘쿠엔산’이 타 주류에 비해 많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석결과를 보면, 일본술의 일부는 효모를 함유하고 있으나 대부분 여과되기 때문에 유산균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일본에서 인기가 있는 와인도 장기 숙성으로 인해 미생물이 없어지기 때문에 효모와 유산균 모두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다.

와인의 특징 중 하나인 쿠엔산은 막걸리가 1.2배 더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일본술의 특징인 유산의 경우에도 막걸리에 1.2에서 1.9배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변비에 좋다는 그간의 통설을 뒷받침하였으며, 신체를 구성하는 3대 영양소의 하나인 단백질은 막걸리(생막걸리 포함 평균치)가 일본술 보다 2.8배, 와인보다 5.1에서 11배 많이 포함된 것으로 밝혀졌다.

그 외에도 DNA의 생합성 및 적혈구의 형성, 태아의 정상적인 발육에 필요한 영양소인 엽산은 막걸리(생막걸리 포함 평균치)가 일본술의 11배, 와인의 5.5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에서 막걸리는 2000년대 후반부터 한류 붐과 함께 성장하여 2011년 대일수출 4천8백만 달러를 정점으로 계속 감소하는 추세였으며, 지난 2016년도에 6백8십만 달러로 플러스로 전환했다.

김호동 aT 도쿄지사장은 “이번 도쿄농대 연구팀의 막걸리 성분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일본 유명연예인 스즈키 나나를 1일 명예홍보대사로 임명하고, SNS 파워블로거를 활용한 입소문 마케팅을 전개하는 등 온·오프라인 상에서의 적극적인 화제몰이를 통해 제2의 막걸리 붐 조성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믈리에타임즈 김동열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