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MBC ‘기분좋은 날’에서는 김치 맛 살려주는 3대 비법으로 김치 맛을 살려주는 풀국과 고추씨, 맛젓갈이 공개됐다.

먼저 풀국의 비법은 바로 황태와 다시마였다. 유병욱 가정의학과 교수는 배추김치에 부족한 단백질과 칼슘을 황태 다시마 육수가 보충한다고 말했다. 황태 다시마 육수와 김치가 발효되면서 감칠맛은 물론 영양소 흡수율도 높아진다고 한다.

다음으로 고추씨의 경우 박영란 한식조리학과 교수는 고추씨에 풍부한 캡사이신 성분이 칼칼한 맛과 방부 효과를 높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공개된 맛젓갈의 경우 김치뿐만 아니라 젓갈, 볶음 요리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만능 맛절갈’이었다. 그렇다면 황태 다시마 풀국과 만능 맛젓갈은 어떻게 만들까?
 

▲ 맛있는 김장 비법. 황태 다시마 풀국 <사진=MBC '기분좋은 날' 방송 캡쳐>

황태 다시마 풀국 만드는 법

1. 물 10컵에 황태 1/2마리, 밴댕이 5마리, 다시마 2장, 무 1/5개, 양파 1/4개, 대파 1대, 표고 5개를 넣고 30분 정도 끓인다.
2. 건더기를 걸러낸 물에 찹쌀가루 1컵을 넣고 끓인 후 뜸을 들인다.

만능 맛젓갈 만드는 법

1. 멸치액젓 3컵, 국간장 1컵을 넣고 끓인다.
2. 끓으면 불을 끄고 양파 1/2개, 표고 3개, 밴댕이 3마리, 무 1/5개를 넣고 뚜껑을 닫은 후 5시간 정도 둔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