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셰프 조리기능장의 노하우와 레시피가 [김세한의 서양요리]에서 매주 카테고리별로 오르되브르, 애피타이저, 수프, 샐러드, 파스타, 샌드위치, 메인요리 순으로 요리 사진 및 메뉴 설명과 함께 소개된다.

이번에 소개하는 레시피는 브루셀 스프라우트를 곁들인 스트링빈스 샐러드(String Beans Salad Garnished with Brussels Sprout)다.

식재료(Ingredients)
스트링빈스 100g, 꼬마양배추 2ea, 레디쉬 1ea, 적양파 20g, 베이컨 20g, 이태리 파슬리 10g, 노란 파프리카 20g, 붉은 파프리카 20g, 적양파 20g, 올리브 오일 10ml, 소금 some, 설탕some, 후추some

조리과정(Preparation)
1. 스프링 빈스는 손질하여 2~3Cm 길이로 잘라 끓는 물에 데쳐 식힌다.
2. 꼬마양배추는 한 잎으로 다듬어 끓는 물에 데쳐 식힌다.
3. 붉은 파프리카와 노란 파프리카는 스몰다이스로 자른다.
4. 적 양파는 껍질을 벗긴 후, 스몰 다이스로 자른다.
5. 베이컨은 다이스로 잘라 팬에 볶아준다.
6. 마늘은 곱게 다진다.
7. 이태리 파슬리는 곱게 다져 면 보에 감싸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 한다.
8. 레디쉬는 둥글게 슬라이스 하여 찬물에 담근다.
9. 믹싱볼에 1의 스프링 빈스와 2의 꼬마양배추, 3의 파프리카, 4의 적 양파, 5의 볶은 베이컨, 6의 다진 마늘, 7의 다진 이태리 파슬리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10. 9의 내용물에 올리브 오일과 소금, 후추로 간하여 골고루 버무린다.
11. 접시에 9의 스프링 빈스 샐러드를 소복히 담고 8의 슬라이스한 레디쉬를 곁들인다. 

샐러드(Salad)
샐러드의 어원은 라틴어의 ‘Herba Salate' 이며 소금을 뿌린 허브라는 뜻인데 신선한 채소나 허브 등에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먹었던 것에서 유래된다. 샐러드는 채소, 과일, 육류, 가금류, 생선, 파스타, 해산물 등의 주재료를 이용하여 소스나 드레싱을 곁들여 만든 음식이다. 샐러드는 파슬리, 크레송, 샐러리 등과 같은 약초에 해당하는 허브 및 채소 등을 이용하여 메인 요리와 함께 먹음으로써 인체의 필요한 모든 필수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고, 소화 흡수를 도와주는 등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김세한 셰프는 경북 영양에서 태어나 학창시절 유도선수로 활약하였으며 대학에서 요리를 전공하여 대구 수성관광호텔에서 근무한 경험으로 서울 롯데호텔에 입사하여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롯데호텔에서 25년간 근무하고 있으며 조리기능장 취득과 2008년 독일요리올림픽, 2014년 룩셈부르크 요리월드컵대회에 대한민국 조리국가대표 팀으로 참가해 은메달을 수상하였으며 청운대학교 겸임교수로 후배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새로운 고급서양조리, 새로운 이탈리아요리, 새로운 가르드망제 요리 등이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칼럼니스트 김세한 sabongkr@naver.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