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셰프 조리기능장의 노하우와 레시피가 [김세한의 서양요리]에서 매주 카테고리별로 오르되브르, 애피타이저, 수프, 샐러드, 파스타, 샌드위치, 메인요리 순으로 요리 사진 및 메뉴 설명과 함께 소개된다.

이번에 소개하는 레시피는 살라미 피자(Salami Pizza)다.

식재료(Ingredients)
피자 반죽 80g, 피자 소스 200ml, 방울토마토 5ea, 모짜렐라치즈 20g, 오레가노 2g, 올리브오일 10ml 살라미 30g, 붉은파프리카 50g, 주황파프리카 50g, 노랑파프리카 50g, 표고버섯 30g, 바질 5g 블랙 올리브 20g, 그린 올리브 20g, 소금some, 후추some

조리과정(Preperation)
1. 피자 반죽 200g 을 직경 30cm 정도 되도록 얇게 밀어준다.
2. 1의 피자 도우(Dough)를 팬에 패닝 하여 20분가량 휴지 시킨 후, 포크로 중간 중간 구멍을 낸다.
3. 2의 피자 도우(Dough)에 피자 소스를 둥글게 원형을 그리며 발라준다.
4. 살라미는 얇게 슬라이스(Slice)한다.
5. 파프리카, 표고버섯은 줄리엔느(Julienne)로 썰어 소금, 후추로 간하여 볶는다.
6. 블랙 올리브, 그린 올리브는 둥글게 슬라이스(Slice)한다.
7. 3의 피자 도우(Dough)에 4의 살라미, 5의 채소, 6의 올리브의 순으로 고루 뿌린 후, 모짜렐라 치즈를 올린다
8. 예열된 250℃ 오븐에서 4의 피자를 노릇노릇하게 구워준다.
9. 8의 구운 피자 위에 바질을 고루 올려준다.

살라미(Salami)
훈제가 아닌 드라이 소시지이며, 쇠고기와 돼지고기의 등심살에 돼지기름을 넣고 소금과 향신료로 간을 세게 맞추어 럼주를 가한 후, 건조시킨다. 훈연법을 쓰지 않고, 저온에서 장시간에 걸쳐 건조시키는 것이므로, 보존성이 좋으며 피자의 토핑, 에피타이저. 샐러드, 와인, 브루스케타, 샌드위치 등에 많이 이용된다.

파스타(Pasta)
파스타는 밀가루, 달걀, 소금 등의 기본재료를 물과 반죽하여 만든 이탈리아의 국수 요리로 그 종류는 150종 이상으로 매우 다양하며 형태에 따라 긴 파스타(Long Pasta)와 짧은 파스타(Short Pasta)로 분류되고 제조법에 따라 건조 파스타(Dried Pasta)와 생 파스타(Fresh Pasta)로 나뉜다. 파스타의 성분은 거의 탄수화물로 이루어졌으며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지방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김세한 셰프는 경북 영양에서 태어나 학창시절 유도선수로 활약하였으며 대학에서 요리를 전공하여 대구 수성관광호텔에서 근무한 경험으로 서울 롯데호텔에 입사하여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롯데호텔에서 25년간 근무하고 있으며 조리기능장 취득과 2008년 독일요리올림픽, 2014년 룩셈부르크 요리월드컵대회에 대한민국 조리국가대표 팀으로 참가해 은메달을 수상하였으며 청운대학교 겸임교수로 후배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새로운 고급서양조리, 새로운 이탈리아요리, 새로운 가르드망제 요리 등이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칼럼니스트 김세한 sabongkr@naver.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