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JTBC ‘냉장고를 부탁해’에서는 지난주에 이어 ‘믿고 보는 명품 배우’ 편으로 배우 배종옥과 박철민이 출연해 냉장고를 공개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박철민의 냉장고 속 재료를 이용해 정지선 셰프와 김풍 작가가 대결을 펼쳤다.
 

▲ 정지선 셰프의 버섯에 끼운 파기름비빔면과 옥수수알튀김 '차이나는 비빔면' <사진=JTBC '냉장고를 부탁해' 방송 캡쳐>

‘화이트 와인과 안 어울리면 뒤질랜드!’라는 주제로 화이트 와인에 어울리는 새롭고 맛있는 안주를 부탁한 박철민에 김풍 작가는 버터와 꿀을 이용한 허니버터멸치와 멸치 파스타 ‘허니버터치’라는 요리를, 정지선 셰프는 버섯에 끼운 파기름비빔면과 옥수수알튀김 ‘차이나는 비빔면’이라는 요리를 선보였다.

결과는 김풍 작가의 승이었다. 박철민은 멸치 파스타가 화이트 와인에 조금 더 어울린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화이트 와인과 함께 즐기면 맛있는 파스타, 김풍 작가의 멸치 파스타는 어떻게 만들까?
 

▲ 김풍 작가의 버터와 꿀을 이용한 허니버터멸치와 멸치 파스타 '허니버터치' <사진=JTBC '냉장고를 부탁해' 방송 캡쳐>

김풍 작가의 ‘허니버터치’ 만드는 법

재료

멸치, 다시마, 무, 국물용 멸치, 꿀, 표고버섯, 참치액, 파스타면, 느타리버섯, 어린잎채소, 버터, 다진 마늘, 화이트와인, 소금, 마늘, 들기름, 간장, 청양고추, 후추

레시피

1. 멸치의 대가리와 내장을 제거한다.
2. 끓는 물에 다시마와 무, 국물용 멸치를 넣고 우린다.
3. 버터를 녹이던 팬에 잘게 다진 마늘과 꿀, 화이트와인을 넣어 허니버터를 만든다.
4. 끓는 물에 표고버섯 불린 물과 참치액을 넣은 뒤, 파스타면을 넣고 삶는다.
5. 삶던 파스타면에 소금을 넣는다.
6. 손질한 멸치를 체에 밭친 뒤, 멸치육수에 담가 익힌다.
7. 물에 불린 표고버섯을 적당한 크기로 썬다.
8. 느타리버섯은 적당한 크기로 찢고, 마늘은 잘게 다진다.
9.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간장, 손질한 버섯을 넣고 볶는다.
10. 볶던 재료에 삶은 파스타면과 멸치육수를 넣고 볶아 멸치파스타를 만든다.
11. 멸치파스타에 잘게 썬 청양고추를 넣는다.
12. 멸치육수에 담가 익힌 멸치를 허니버터에 넣고 버무려 허니버터멸치를 만든다.
13. 접시에 어린잎채소를 담고, 허니버터멸치를 올린다.
14. 멸치파스타에 후추와 참기름을 넣은 뒤, 접시에 담아 마무리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