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이럴땐이와인" 밴드 운영자를 만나 레드와인 대표 포도 품종중의 하나인 피노누아에 대하여 알아본다. 피노누아 품종으로 만든 와인은 다른 품종으로 만든 와인보다 대체로 더 비싼가요?

대체로는 그렇습니다. 피노누아가 다른 품종에 비해서 비싼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 피노누아 <사진=winecirclenz>

피노누아는 카베르네쇼비뇽, 쉬라즈와 함께 레드와인을 대표 품종중의 하나로 상대적으로 와인의 가격이 고가인 이유는 ? 

첫째로, 피노누아는 다른 품종에 비해서 수확이 매우 늦고 질병에 다소 약하다. 그렇기때문에 품종 자체가 병에 걸리기 쉬운데다가 다른 품종들보다 나무에 더 오랫동안 매달려 있어야 하니 관리비용이 더 많이 든다.

둘째로, 현재까지 피노누아가 많이 생산되고 유명한 지역은 땅값과 품삯은 다른 지역보다 비싼 경우가 많다. 예를들면 피노누아로 유명한 프랑스의 부르고뉴, 미국의 오레건주, 뉴질랜드 등이 이에 해당된다.

하지만 요즘 들어서는 프랑스 남부, 미국의 캘리포니아, 칠레, 남아프리카공화국, 아르헨티나 등에서도 마실만한 저렴한 피노누아가 점점 많이 생산되기 때문에 피노누아 매니아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로 피노누아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했던 '사이드웨이' 라는 와이너리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에서 최고의 품종으로 언급되기도 했다. 섬세하고 풍부하고 여린 귀한집 예술하는 딸 이미지?, 주인공이 61년산 슈발블랑을 맥도날드 종이컵에 따라 마실 때는 여기저기서 탄식이 터져나왔었다.<출처:이럴땐이와인 밴드>

최염규 기자  matnmut@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