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OSA 소믈리에 월드컵 <사진=WOSA 홈페이지>

2016년 3월부터 남아공 와인협회(Wines of South Africa, WOSA)는 제3회 'WOSA 소믈리에 컵 경연대회(WOSA Sommelier Cup Contest)'를 진행한다. 'WOSA 소믈리에 컵 경연대회'는 약 5개월간 준결승과 결승으로 나눠 진행된다.

준결승 일정은 참가국마다 상이하며 참가할 수 있는 국가는 아시아 전역과 미국, 영국, 독일, 네덜란드, 캐나다, 스웨덴, 케냐, 가나이다. 그리고 준결승 평가 항목은 서면 테스트(Written question paper), 블라인드 시음(Blind tasting), 접견 무대 챌린지(On-stage challenge with an audience) 이렇게 3가지이다.

아시아의 경우 먼저 4월, 5월 온라인 지역 예선을 통해 준결승 참가자를 선발한다. 그리고 7월 홍콩에서 준결승(Asia Semi-Final)을 진행하고 최종 결승전(Final)은 남아공에서 2016년 9월 18일부터 23일까지 개최된다. 

결승전 출전자들은 남아공 와이너리를 1주일 이상 여행하며 케이프의 가장 유명한 와이너리를 방문해 수상경력이 있는 와인 생산자의 와인을 시음하고 남아공의 대표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등 알찬 여행 스케줄이 준비되어 있다. 

참가 등록은 현재 WOSA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으며 참가자의 개인 정보 및 '참가할 이유(Why I would like to participate)', 개인 사진 등을 입력해야 등록이 가능하다.

한편, 경연대회 평가자는 제임스 티드웰(James Tidwell, 미국)과 윌 프레드옴(Will Predhomme, 캐나다)이다. 제임스 티드웰은 포시즌스 호텔 & 리조트(Four Seasons Hotels and Resorts)의 음료 관리자이자 TEXSOM의 공동 설립자이며, TEXSOM 국제 와인 시상식의 제작자이자 소믈리에 매거진의 출판인이다. 윌 프레드옴은 10대에 윈저 온타리오 캐나다(Windsor Ontario Canada)에서 요리사로 시작하여 캐나다의 최고로 인정받는 와인 프로그램인 '올리버 & 보나치니의 카노 레스토랑 & 바(Oliver & Bonacini’s Canoe Restaurant & Bar)'를 이끄는 사람 중 한 명이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