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SBS ‘좋은아침’에서는 먹으면서 살 빼는 다이어트 식단으로 박용우 가정의학과 전문의의 ‘다이어트 식단 피라미드’가 공개됐다.

1층은 매끼 섭취 권장 식품으로, 채소류, 닭 가슴살, 두부, 달걀, 생선 등의 양질의 단백질, 올리브유, 들기름 등과 같은 불포화지방이었다. 몸에 좋은 지방은 매끼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2층은 하루 2회 섭취 권장 식품으로, 각종 잡곡, 검은콩, 렌틸콩, 퀴노아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한 통곡물이었다. 통곡물을 섞은 밥은 정제된 탄수화물의 섭취를 낮출 수 있다고 한다.
 

▲ 3주 다이어트. 다이어트 식단 피라미드 <사진=SBS '좋은아침' 방송 캡쳐>

마지막으로 3층은 하루 1회 섭취 권장 식품으로, 플레인 요구르트, 견과류 한 줌, 과일 한 개였다. 3주간 1층부터 3층까지의 피라미드 식단을 유지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피라미드 밖에 놓인 식품은 무엇일까? 바로 일주일 2회 이내 섭취해야 할 식품으로 밀가루 음식, 포화지방이 많은 육류, 술, 빵 등이었다. 또, 커피, 탄산음료, 감자튀김, 소시지와 같은 가공육은 최대한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고 하며, 먹더라도 일주일 1회 이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