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GMO(유전자변형농산물) 표시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자가 10만 명을 넘어섰다.

▲ GMO 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하는 국민청원이 10만 명을 돌파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해당 국민청원은 ‘현행 GMO 표시법은 사용 여부를 강제 표시하는 것처럼 알려졌지만, 실제는 해당 상품의 99.99%에 아무런 표시가 없다’며 ‘’소비자 알 권리, 선택할 권리 보장과 생산자 보호를 위해 현행 GMO 표시 개정이 되어야 한다‘고 청원의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2017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GMO 식품원료 수입은 228만 톤으로, 국민들은 매년 1인당 40kg 이상(세 끼 먹는 쌀 62kg의 2/3)의 GMO 식품원료를 섭취하고 있다.

정부는 2015년 ‘GMO 표시제’ 법률을 개정했지만 경실련·소비자시민모임·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과자, 라면, 두부 등 438개 식품을 조사한 결과, 이 중 국내 식품에 GMO 원료 사용 여부가 표시된 것은 한 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현행 GMO 표시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지난달 12일 시작되어 3일 현재 10만 9천여 명이 찬성 동의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 청원 페이지에는 “내가 먹는 것이 어떤 것인지 당연히 알고 먹고 싶다”, “정부는 국민들이 안전한 먹을거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는 댓글이 게재되고 있다. 또 “기업들은 이윤 추구만 할 것이 아니라 안전한 식품을 제공해야 하는 사회적 책임이 있다”며 기업들에 GMO 원료 사용여부를 표시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하는 댓글도 게시되고 있다.

또 온라인상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다. SNS에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참여한 시민들의 인증샷과 함께 동참글이 게재되고 있다. 포털사이트 지역 커뮤니티에도 ‘GMO 완전표시제가 시행되어야 한다’는 게시글이 수십 건에 달하고 있다.

공원, 거리, 학교 앞에서도 GMO 표시제 개선을 요구하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GMO반대전국행동·경실련·소비자시민모임·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전국 거리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는 점심시간 동안 국민청원 캠페인이 진행되며, 전국 329개 생협(자연드림,두레생협) 매장에서는 6일 전국 동시 국민청원 집중행동이 펼쳐질 예정이다.

한편, 이번 GMO 표시제 개선 촉구 청와대 청원은 오는 4월 11일까지이며 예외없는 GMO 표시, 공공급식 GMO 식품 사용금지, Non-GMO 표시 불가능한 현행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개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