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와인 중에서 대중적으로 유명한 와인 하면 끼안티를 가장 많이 떠올리실 듯합니다. 무게감이 가볍고 텍스쳐가 부드러워서 레드와인 입문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이 와인은 이탈리아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울 와인 명산지 토스카나 지방의 와인입니다.

토스카나는 이탈리아 중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토착 품종인 산지오베제를 주 품종으로 많은 유명와인들이 만들어집니다.

먼저 가장 많이 알려진 끼안티를 살펴보면, 크게 끼안티와 키안티 클라시코로 나눌 수 있습니다. 키안티 클라시코는 끼안티 지역 안에서도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지역만을 말하며, 병목에 검은 수탉 그림이 그려져 있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와인들은 모두 산지오베제가 주 품종으로 사용되지만, 소량의 다른 토착 품종이 블렌딩 되기도 합니다.

이탈리아 명품 와인 중 하나로 손꼽히는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와인도 토스카나 몬탈치노 지역에서 생산되는데요. 여기서는 산지오베제의 클론이자, 산지오베제 그로쏘 라고도 불리는 브루넬로 품종으로 일반 산지오베제보다 강인하고 숙성력있는 와인들을 만들어냅니다. 몬탈치노에서는 로쏘 디 몬탈치노 라는 와인도 생산하는데,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보다 숙성기간이 짧고 상대적으로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와인으로 양조됩니다.

몬테풀치아노의 고귀한 와인이라는 뜻을 지닌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 와인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여기도 산지오베제의 클론 중 하나인 푸르뇰로 젠틸레로 와인을 만들며, 부드럽고 우아한 스타일의 와인이 생산됩니다. 이 지역에서도 로쏘 디 몬탈치노처럼 숙성을 적게 하여 빨리 마실 수 있는 로쏘 디 몬테풀치아노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슈퍼 투스칸 와인들은 역사가 오래되지도 않았고, 그동안 토스카나에서 만든 와인들과는 완전 다른 스타일의 와인들입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그 퀄리티를 인정받아 토스카나 하면 슈퍼 투스칸을 먼저 떠올리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유명세를 가지고 있는 와인들입니다. 슈퍼 투스칸 와인들은 보르도 스타일의 국제품종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 장기숙성이 가능한 고퀄리티 와인들이 많습니다. 슈퍼 투스칸의 시초인 사시까이아를 시작으로 오르넬라이아, 티냐넬로 등 세계적인 와인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토스카나 주품종인 산지오베제는 특히 토마토소스가 들어간 음식과 좋은 궁합을 보여주는데요. 토마토 소스 파스타에 끼안띠 한잔을 곁들여보시면 충분히 공감하실 듯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토스카나의 와인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소믈리에타임즈 이대한 소믈리에 eogks7270@naver.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