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한 잔의 기적, 내 몸 살리는 건강수’로 내 몸에 맞게 마시는 질환별 건강수가 공개됐다. 치매 걱정부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물이 좋을까?

먼저 자주 깜빡깜빡 거리며 치매가 걱정되는 사람들에게는 ‘구기자물’과 ‘국화물’이 좋다는 사실이 공개됐다. 가천대 한의대 침구과 송호섭 교수는 구기자는 정기를 보하여 근골을 튼튼하게 하며, 눈을 밝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장수하게 한다고 말했다.
 

▲ 질환별 건강수 <사진=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캡쳐>

또, 감국은 장위를 편안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풍으로 인하여 어지럽고 머리가 아프고 눈이 침침한 경우 머리와 눈을 맑게 해준다고 한다.

다음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에 좋은 물로 ‘양파물’과 ‘검은콩물’이 소개됐다. 양파는 속을 데우고 소화를 촉진하는데, 황화알릴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몸의 피로를 해소해주며 케르세틴과 함께 콜레스테롤 억제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검은 콩의 경우 부종을 없애며 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모든 약의 독을 풀어준다고 한다. 특히 비타민E, 베타카로틴, 칼륨 등이 함유되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