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셰프 조리기능장의 노하우와 레시피가 [김세한의 서양요리]에서 매주 카테고리별로 오르되브르, 애피타이저, 수프, 샐러드, 파스타, 샌드위치, 메인요리 순으로 요리 사진 및 메뉴 설명과 함께 소개된다.

이번에 소개하는 레시피는 소고기 버섯 라자냐(Beef-Mushroom Lasagna)다.

식재료(Ingredients)
소고기등심 100g, 표고버섯 30g, 양송이 30g, 느타리버섯 30g, 토마토 1ea, 이태리토마토50g, 강력분밀가루 20g, 세몰리나 20g, 파마산치즈 10g, 모짜렐라치즈 10g, 파슬리 5g, 타임2g, 오레가노 2g, 바질 5g, 우유 50ml, 생크림 20ml, 올리브오일 10ml, 버터 2g, 방울토마토1ea, 로즈마리 2g, 달걀 1ea, 베샤멜소스 50ml, 토마토소스 100ml, 후추 some, 소금 some

조리과정(Preperations)
1. 믹싱 볼에 밀가루, 올리브오일, 달걀, 물, 소금을 넣고 반죽하여 비닐봉지에 싸서 냉장고에 30분간 휴지시킨다.
2. 1의 도우를 얇게 밀어 5~7cm 로 잘라 끓는 물에 소금, 올리브오일을 넣고 삶는다.
3. 양파와 마늘, 토마토, 이태리 토마토를 곱게 다져놓는다.
4. 소고기등심은 스몰 다이스로 잘라 3의 다진 양파, 마늘을 넣고 볶아준다.
5. 표고버섯, 양송이버섯, 느타리버섯은 얇게 슬라이스 하여 볶아준다.
6. 라자냐 그릇에 토마토소스를 깔고 2의 도우, 4의 소고기, 5의 버섯을 놓고 베샤멜소스를 뿌린 후, 3번 반복해서 담는다.
7. 6의 라자냐 위에 파마산치즈, 모짜렐라 치즈를 골고루 뿌려준다.
8. 예열된 200℃ 오븐에서 7의 라자냐를 노릇하게 구워준다.

파스타(Pasta)
파스타는 밀가루, 달걀, 소금 등의 기본재료를 물과 반죽하여 만든 이탈리아의 국수 요리로 그 종류는 150종 이상으로 매우 다양하며 형태에 따라 긴 파스타(Long Pasta)와 짧은 파스타(Short Pasta)로 분류되고 제조법에 따라 건조 파스타(Dried Pasta)와 생 파스타(Fresh Pasta)로 나뉜다. 파스타의 성분은 거의 탄수화물로 이루어졌으며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지방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김세한 쉐프는 경북 영양에서 태어나 학창시절 유도선수로 활약하였으며 대학에서 요리를 전공하고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롯데호텔에서 25년간 근무하고 있으며 조리기능장 취득과 2008년 독일요리올림픽, 2014년 룩셈부르크 요리월드컵대회에 대한민국 조리국가대표 팀으로 참가해 은메달을 수상하였으며 청운대학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새로운 고급서양조리, 새로운 이탈리아요리, 새로운 가르드망제 요리 등이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칼럼니스트 김세한 sabongkr@naver.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