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인증 와인교육기관인 WSA와인아카데미의 ‘소믈리에 전문과정’ 5월 14일 월요일 개강한다. 국내 최초로 시작한 소믈리에 전문과정은 실제 업무에서 요구하는 소믈리에의 모든 것을 실습을 바탕으로 한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하는 과정이다. 추후 와인업계에 종사하고 싶은 관련 전공 대학생이나 와인/외식업계 종사자들에게 최적화된 수업이다. '소믈리에 전문과정'은 양윤주 소믈리에가 6주간(5회차, 6월 11일 휴강) 이끌어 간다.

▲ 하프패스트텐의 오너 소믈리에인 양윤주 소믈리에가 WSA와인아카데미에서 소믈리에 전문과정을 진행한다. <사진=WSA와인아카데미>

양윤주 소믈리에는 2016년 제15회 한국소믈리에대회 최연소 여성 우승자로서 2016년 제2회 아시아베스트소믈리에대회에 국가대표로 출전했다. 동부이촌동 와인바 하프패스트텐의 오너 소믈리에이며, 작년엔 글로벌 와인그룹 콘차이토로 아시아 최초 브랜드 앰버서더로 임명돼 활동하고 있다.

양윤주 소믈리에를 만나 그녀가 준비하는 소믈리에 전문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Q. WSA와인아카데미에서 개강하는 '소믈리에 전문과정'에 대해 부탁드립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소믈리에 전문과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처음 와인 업무를 시작했을 땐 따로 업무를 익히고 훈련하는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저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배워야만 했습니다. 그렇지만 훈련 없이 바로 투입된 현장에서는 부족하고 아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런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 와인 교육기관인 WSA 와인아카데미와 함께 실전에 도움이 되는 훈련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최대한 제 경험과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공감을 이끌어내어 수강생들에게 아주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입니다.

Q. 현 실무 소믈리에로서 이번 수업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요?

실전에 필요한 서비스 실습 부분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론적인 공부는 따로 시간을 내어서도 가능하고, 경력과 시간이 쌓이다 보면 저절로 습득됩니다. 반면에 서비스는 기초를 탄탄히 익혀두고 훈련하지 않으면 훌륭한 소믈리에가 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직접 운영하고 있는 하프패스트텐에서 실제와 최대한 비슷한 상황을 만들어 실습하고, 올바른 상황별 디캔팅 방법, 후각 훈련, 와인 핸들링 방법 등을 집중적으로 교육할 예정입니다.

▲ 제15회 한국소믈리에대회 우승자 양윤주 소믈리에 <사진=소펙사 코리아>

Q. 전문 소믈리에를 꿈꾸는 분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소믈리에는 레스토랑에서 만능 엔터테이너가 되어야 합니다. 가게의 좋은 이미지를 만들고 더불어 이익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주방팀과 호흡하며 완벽한 음식과 와인의 궁합을 보여주어 손님들의 식사시간을 더욱 즐겁게 만들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하루도 자기계발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근무를 하며 혼자 그 많은 지식과 노하우를 익히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라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같은 일을 하는 동료나 선배와 공감대를 형성하며 즐겁게 공부해 나간다면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강한 자신감과 즐거움이 생겨 완전한 전문가의 모습의 서비스맨이 될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소믈리에대회가 한창 진행 중입니다. 대회 우승자로서 대회 참가하신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려요.

한국소믈리에대회에 참가하는 동료들과 스터디 모임을 만들어 공부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경험했던 와인에 대한 열정과 더 나은 서비스에 대한 간절함을 나누고 서로 응원하고 격려해주며 즐겁게 훈련하면 저절로 좋은 결과도 만들어내는 것 같습니다. 힘들 때도 있겠지만 본인의 재능을 믿고 발전시켜 나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소믈리에 전문과정은 5월 14일에 개강한다. <사진=WSA와인아카데미 홈페이지 캡처>

양윤주 소믈리에가 진행하는 ​’소믈리에 전문과정’ 수업은 총 5회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믈리에가 되기 위해 거쳐야 할 필수 훈련인 후각 훈련(Aroma tasting)과 블라인드 테이스팅(Blind tasting) 수업은 물론 와인 서비스, 디캔팅 실습과 더불어 국내 소믈리에 대회 유형과 진행에 대한 tip들을 알려준다.

▲ WSA와인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소믈리에 전문과정 <사진=WSA와인아카데미 홈페이지 캡처>

​강의 일정은 5월 14일(월)부터 6월 18일(월)까지 6주간(6월 11일 휴강) 진행되며 3회차 수업은 ‘Half Past Ten’에서 실습 교육이 진행된다. 소수 정예 인원으로 진행되는 특별 강좌이며, 수강료는 480,000원이다. 자세한 사항은 WSA와인아카데미 공식 홈페이지(www.wsaacademy.com) 혹은 02-516-3773으로 문의하면 된다.

소믈리에타임즈 김하늘기자 skyline@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