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녹차’로 널리 알려진 하동 야생 햇차 수확시기에 맞춰 차 시배지 화개면에서 한해 풍년을 기원하는 풍다제(豊茶祭)가 열렸다.
 

▲ 차생산자협의회 차 시배지 풍다제례 <사진=히동군청>

하동군은 하동에 햇차가 나왔음을 하늘에 고하고 한 해 풍년을 기원하고자 지난 9일 오전 11시 화개면 운수리 차시배지에서 유관기관 관계자, 차생산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 풍다제를 거행했다고 11일 밝혔다.

하동차생산자협의회(회장 박성연)가 주관한 이날 행사는 차 시배지 일원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풍다제례, 햇차 시음회, 풍물놀이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제례 의식에서는 윤상기 군수가 초헌관, 김봉학 군의회 의장이 아헌관, 노동호 하동야생차문화축제조직위원장과 박성연 차생산자협의회장이 종헌관으로 나서 헌작하고 녹차 풍년과 내달 열릴 야생차문화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했다.

 윤상기 군수는 “올해도 고품질의 하동녹차가 많이 나와 녹차 생산농가에 기쁨을 줬으면 좋겠다”며 “행정에서는 우수한 하동녹차가 전국의 소비자들에게 많이 팔려나갈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하동에서는 야생차 주산지인 화개·악양면 일부 차 생산농가에서 지난 6일부터 햇차 수확을 시작했다. 하동녹차는 곡우 이전의 ‘우전(雨前)’을 시작으로 곡우 이후 10여일간 따는 ‘세작(細雀)’, 5월에 채취하는 ‘중작(中雀)’, 6월 이후 수확하는 대작(大雀)으로 이어진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