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한국인에게 절대 부족한 영양소가 공개됐다. 1위부터 3위까지 한국인에게 부족한 영양소는 무엇일까? 3위는 바타민 A, 2위는 비타민 C, 1위는 칼슘이었다.

칼슘 부족은 뼈와 혈관건강이 위험할 수 있다고 하며, 우유와 멸치, 생선 등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 음주, 흡연, 카페인, 짠 음식은 칼슘 흡수를 방해한다고 하며, 칼슘의 권장섭취량은 1,000mg이라고 한다. 칼슘의 과다 섭취는 동맥경화 발생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 한국인에게 부족한 영양소 <사진=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캡쳐>

다음으로 비타민 C의 경우 부족할 시 노화가 빨라지고 염증이 증가한다고 하는데, 최근 연구에 따르면 면역 기능에 도움, 장에서 영양분 흡수도 도와줘 만능 비타민이라고 한다. 하지만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아 섭취를 통해 생성해야 하며, 수용성이어서 배출이 돼 당일 필요한 양을 당일 섭취, 충족시켜야 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비타민 A는 부족할 시 눈, 피부 건강에 치명적이라고 하며, 동물의 간이나 시금치, 브로콜리, 호박 등을 기름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