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알권리를 위해 유전자변형식품(이하 GMO)완전표시제를 시행하라는 21만여 국민의 목소리가 외면당해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24일 오후 2시, 친환경먹거리 기반의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인 아이쿱서울협의회(서울의 12개 지역아이쿱생활협동조합으로 구성)는 국민청원과 관련한 청와대 답변에 대한 항의와 GMO완전표시제 시행을 거듭 촉구하는 ‘GMO완전표시제 국민청원, 청와대 동문서답 항의 소비자행진’을 진행했다.

▲ 한 소비자가 청와대 앞에서 GMO완전표시제 국민청원에 대한 청와대 답변에 항의하고 있다. <사진=아이쿱서울협의회>

아이쿱서울협의회는 청와대가 지난 5월 8일 ‘GMO완전표시제 국민청원’에 대해 물가상승, 통상마찰, 계층간 위화감 조성 등이 우려된다며 추후 ‘사회적 협의체’에서 논의하자는 유보적 입장을 보인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GMO완전표시제 강화와 GMO없는 학교급식을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약속을 저버렸다”며 실망을 감추지 못했다. 또 서울협의회는 “국민청원에 대한 청와대의 답변은 기존 박근혜정부 시절의 정책에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이쿱서울협의회는 청와대 답변과 관련, “소비자들은 알권리와 선택할 권리로서 GMO완전표시를 요구했는데 안전성 논란으로 초점을 흐리고 있다”며 “무지한 탓인지, 의도적으로 회피하려는 것인지 의구심마저 든다”고 비판했다.

▲ 소비자들이 청와대에 GMO 완전표시제 관련 항의를 하고 있다. <사진=아이쿱서울협의회>

더불어 청와대가 학교급식과 관련, “원재료 형태로 GMO농산물이 제공되고 있지 않고 기름, 당류 등은 GMO단백질이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기준’에서 공공(학교)급식의 GMO 사용은 없다”고 단정한 것은 말 그대로 ‘현재 기준’일뿐 그 기준의 한계 때문에 원재료 기반의 GMO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한 것인데 이와 같은 답변은 국민의 요구를 철저히 묵살하는 태도라고 꼬집었다.

아이쿱서울협의회가 주최하는 소비자행진은 정부서울청사 정문에서 시작, 경복궁역, 효자로를 거쳐 청와대 사랑채 앞까진 진행한 후, 청와대앞 분수대 광장에서 항의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기자회견 및 퍼포먼스로 진행했다. 기자회견은 불만합창단 노래와 함께 대통령에게 전달할 편지낭독으로 이루어졌고, 퍼포먼스 후 GMO미표시식품으로 구성된 ‘GMO미표시종합선물세트’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