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찌꺼기 재활용 활성화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가 환경부,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협력해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전국 매장에서 수거되는 커피찌꺼기를 통해 다양한 상품으로 재활용 하기 위한 자원선순환 모델 구축에 앞장선다.

이를 위해 4월 14일 커피찌꺼기 자원을 재활용한 광화문역점에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이석구 대표이사와 환경부 정연만 차관, 자원순환사회연대 김미화 사무총장이 참석해 커피찌꺼기 재활용 활성화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스타벅스는 전국 매장에서 발생되는 커피찌꺼기를 모아 전문 업체를 통해 회수하며, 이를 재활용한 친환경 퇴비를 지역사회에 제공해 농가의 이익 창출에 기여할 예정이다. 아울러, 고객과 지역사회의 동참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커피찌꺼기 재활용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커피찌꺼기에는 식물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질소, 인산, 칼륨 등이 풍부하고 중금속 성분이 없어, 흙과 커피 찌꺼기를 9:1비율로 섞어 사용하면 병충해를 방지하고 유기질 함량이 높은 비료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이석구 대표는 “커피찌꺼기가 자원선순환 활동을 통해 우리 농가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천연 비료 제공은 물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용도의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리사이클 활동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 정연만 차관은 “이번 시범사업이 커피박의 재활용 경로를 확대시킬 수 있는 발판이 되는 한편, 국민 모두가 주위에서 사용 가능한 자원이 무분별하게 버려지고 있지는 않은지 다시 스타벅스는 커피찌꺼기 자원 선순환 캠페인을 통해 지역사회 환경과 우리 농가를 위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이를 위해 커피찌꺼기 수거가 가능한 모든 매장에서 올해 약 3천 5백톤의 커피찌꺼기를 모아 재활용하고 2018년까지 커피찌꺼기 자원 재활용을 100%로 끌어 올릴 예정이다.

이중, 1,700톤은 친환경 재활용 퇴비(85만 포대)를 생산하여 농가의 이익에 기여하고, 700톤은 매장방문 고객 제공용으로 활용할 예정이며, 펠릿·가축사료 등 연구용으로 950톤, 각종 친환경 행사용 150톤으로 활용하여 자원 선순환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스타벅스는 2015년 3월 경기도와 우리 농산물 소비촉진과 자원 재활용을 위한 상생협력을 맺고 스타벅스 커피찌꺼기를 재활용해 생산한 커피퇴비 1만 포대를 전달했다. 이어서, 올해 3월에는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한 미듬영동조합법인에서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300톤 분량의 커피퇴비 1만 5천 포대를 전달했다. 이는 경기도 150개 농가의 40만여평 농지에 배포할 수 있는 분량이다.

또한, 스타벅스는 커피퇴비로 건강하게 수확한 우리 쌀과 농산물로 만든 다양한 푸드 상품을 전국 매장에서 소개하고 있으며, 커피찌꺼기를 활용해 만든 다양한 가구로 인테리어한 매장인 광화문역점을 서울 종로구에 2015년 8월에 선보였다. 스타벅스 광화문역점은 커피 찌꺼기를 사용해 만든 커피보드와 조명 갓, 커뮤니티 테이블, 건축 인테리어 마감재 등으로 매장 인테리어를 선보이며 커피 찌꺼기 재활용 방안에 새로운 분야를 열었다.

2011년부터는 서울숲공원 돌보미 활동을 전개하며 양질의 천연 퇴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커피찌꺼기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매년 4월 서울시와 함께 개최하는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다양한 친환경 박람회에 참여하며 한번 쓰고 버려진 일회용컵에 커피찌꺼기 퇴비로 심은 꽃을 심어 시민들에게 증정하며 친환경 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