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산업 발전 및 프랜차이즈 M&A 전문가 육성, 정책 제안 등 공헌하고 있는 프랜차이즈M&A거래소가 ‘프랜차이즈 M&A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을 6월 29일(금) 실시한다. 

▲ 매일경제교육센터에서 진행한 프랜차이즈M&A전문가 양성과정 <사진=프랜차이즈ERP연구소>

이 교육은 프랜차이즈 시장을 집대성하여 가맹본사의 생존 및 성장 전략으로 각광 받고 있는 프랜차이즈 M&A(인수·합병) 전문가를 양성한다. 

프랜차이즈 실무 경험이 풍부한 프랜차이즈 공정거래센터 법률사무소숲 송윤변호사와 하나회계법인 유종목대표이사와 프랜차이즈M&A거래소(FMX)이창용 소장이 실사례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M&A 성공 노하우의 이론과 실무를 전수할 예정이다. 

수업 내용은 M&A 국내외 사례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만의 독특한 M&A수행 절차 12단계, 기업가치평가 및 매매가 산정, 거래 협상, 자금 조달, 계약서 검토 등 제반 프로세스 이해와 PMI 등이 포함된다. 

교육 대상자는 가맹본사 대표이사 및 임원·프랜차이즈 기업 M&A구조조정 관련부서·가맹거래사·변호사·회계사·세무사·변리사·감정평가사·노무사·법무사·경영지도사·창업컨설턴트·공인중개사·프랜차이즈 관련업 종사자·프랜차이즈본사설립 예정자·예비창업자·대학(원)생 등 프랜차이즈M&A 전문가 활동에 관심 있는자는 신청 가능하다. 

앞전 1기 과정에서는 25명 신청 조기 마감되었고 참석자는 현직 가맹 본사 대표이사 및 임원, 가맹거래사, 변호사, 변리사, 세무사, 노무사, 경영컨설턴트, PEF(사모투자펀드)운용사, 부띠크 등 다양한 업계에서 교육을 이수했다. 

교육 이후 가맹본사는 기업가치 극대화 및 Exit전략을 위해 컨설팅사는 컨설팅 영역을 넓혀 나가기 위해 ‘프랜차이즈 협업 센터’에 입주한 본사와 컨설팅사도 있으며 또한 별도의 프랜차이즈M&A전문가 포럼을 통해 실제 M&A TF팀에 합류해 기업가치평가 및 매매가 산정과 DD실사 및 PMI 실무를 접하면서 프랜차이즈M&A거래소(FMX)와 파트너쉽으로 활동 중이다. 

1기 교육을 수료한 한옥마을 전주비빔밥 가맹본사 김현기 대표이사는 “프랜차이즈 기업만의 독특한 기업 가치 평가와 미래 성장성 판단 기준을 명확히 인지하는 시간이 되었으며 앞으로 단순 고객 만족이 아닌 매우만족을 통한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 매진 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에 참가했던 이용호 가맹거래사는 “그동안 가맹거래사의 컨설팅 영역 범위가 한정 되었는데 이번 교육 후 FMX의 프랜차이즈TF팀에 합류해 기업가치평가 및 매매가 산정과 DD실사를 직접 접하면서 프랜차이즈 시장을 보는 시각이 달라졌으며 프랜차이즈 경영컨설팅 영역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었고 또한 활동 범위가 넓혀졌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일원으로 (사)대한가맹거래사협회 김승완 회장은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에 걸쳐 폭 넓게 자리 잡고 있다”며 “가맹거래사의 프랜차이즈 경영 컨설팅 영역을 넓혀 나가고 가맹 본부와 가맹점 사업자가 올바른 상생을 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기원한다. 1기에 이어 이번 2기에서도 가맹거래사의 교육 신청시 수강료의 50%를 협회에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강의를 맡은 하나회계법인 프랜차이즈 전문 허인수 회계사는 “5분만에 재무제표 분석 및 이해와 재무제표를 통한 기업가치평가 및 매매가 산정 방법을 통해 벨류에이션을 올리는 방법과 Exit전략에 대해서 심도 있게 다룬다”고 밝혔다. 

또한 프랜차이즈M&A계약서 검토 및 작성 방법에 대해서 강의하는 송윤 변호사는 “M&A 계약서, 비밀유지약정서, 인수의향서, 양해각서, 영업양수도계약서, 주식양수도계약서, 합병계약서, 자산양수도계약서 등에 대해서 심도 깊게 다룬다”고 밝혔다. 

또한 프랜차이즈M&A 거래소와 함께 교육을 진행하는 하나회계법인 유종목 대표이사는 “앞으로 (사)대한가맹거래사협회, 사모투자퍼드(PEF), 창투사, 엔젤투자, 크라우드펀드 등과도 더욱 협력하여 도입기 가맹 본사 및 중견 프랜차이즈 본사에게도 투자의 기회를 넓히는 업무도 활성화 할 계획이다”며 “M&A 전문가들의 정기적인 모임 활성화로 분야별 M&A 전문가들의 폭넓은 인적 교류가 지속적으로 일어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이를 통하여 다양한 프랜차이즈 M&A 관련 비즈니스가 활성화될 것에 큰 기대를 건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을 총괄하는 프랜차이즈ERP연구소 이창용 소장은 “2018년 연구소의 또 다른 목표를 찾아가는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다”며 “프랜차이즈 관련 지자체 및 산업단지, 창업보육센터, 기업, 대학원 등 프랜차이즈 M&A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곳이라면 찾아가 교육을 통해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 모델 제시 및 M&A를 통한 Exit 전략을 통해 프랜차이즈 기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수 있는 역할에 보탬이 되겠다”고 말했다. 

프랜차이즈ERP연구소는 정부 산하 중소벤처기업부의 ‘프랜차이즈 M&A 자문 및 중개 기관’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자금력이 풍부한 기업이 인력과 기술력이 뛰어난 프랜차이즈 기업에 투자 및 M&A 활성화를 위해 M&A 정부 지원금도 운영 중이다. 

신청 마감은 6월 26일까지이며 교육신청은 프랜차이즈ERP연구소 홈피를 통해서 가능하며 정원 25명 선착순 마감으로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교육장소는 매일경제 교육센터 별관 11층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소믈리에타임즈 한상만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