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를 날려줄 커피 '커피 콕(Coffee Coke)'의 추출과정을 설명한다.

커피 콕(Coffee Coke) 추출과정

무더운 여름 커피를 생각하면 아이스 커피를 생각할 수 있지만 색다른 커피 '커피 콕(Coffee Coke)'는 어떠한가? 커피 콕(Coffee Coke)은 탄산이 포함되어 있어서 청량감이 있고 커피의 쓴맛을 콜라의 단맛이 어느 정도 잡아줘서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낸다.

재료: 에스프레소 머신, 포터필터, 그라인더, 원두, 콜라

1. 우선 에스프레소 기계를 점검한다. 추출 과정에서 스팀과 물의 압력 측정이 중요하므로 에스프레소 기계의 압력 게이지를 8~10bar정도 사이에 사이에 맞추고, 뜨거운 온도 측정과 청결함을 위해 스팀완드 및 온수 노즐을 점검한다.

▲ 좌측부터 전원, 압력게이지, 스팀완드와 온수노즐 모습

2. 포터필터는 분쇄된 원두 가루를 그라인더에서 받아 머신의 스크린 필터에 장착해서 추출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다. 보통 온도조절에 용이하고 파손이 쉽게 안 되는 스테인리스 재질이다. 포터필터를 머신에 장착 전 물기를 제거한 후 그라인더에서 원두를 분쇄한 뒤 포터필터에 곱게 갈린 원두 가루를 담는다.

▲ 좌측부터 포터필터, 원두 그라인더, 원두가루가 채워진 포터필터, 원두가루 탬핑을 찍은 포터필터 모습

그리고 수평을 맞춘 뒤 탬핑한다. 탬핑은 포터필터 내부의 바스켓 필터 내부의 원두 가루를 다져주는 것인데 탬핑이 얼마나 고르게 되었는지에 따라 추출 시 일정한 유속과 추출량이 달라진다. 일정함을 확인해 양질의 좋은 에스프레소를 만들어낸다.

3. 포터필터를 장착하고 데미타세 잔 1개를 이용하여 에스프레소 커피를 추출한다. 추출시간은 20~30초가 적당하고 추출량은 20~35mL가 적당하다. 

완성된 에스프레소의 상태를 크레마, 향, 색감 등등의 조건을 고려해 확인한 뒤 전용 샷 잔에 에스프레소를 옮겨 담는다. 그리고 미리 준비한 콜라에 에스프레소 샷을 넣으면 '커피 콕(Coffee Coke)'이 완성된다.

▲ 좌측부터 에스프레소 샷, 콜라, 두 가지를 합쳐서 완성된 커피콕(Coffee Coke)의 모습

커피콕(Coffee Coke) & 디저트 페어링

'커피 콕(Coffee Coke)'은 커피에 탄산인 콜라가 들어가서 청량감이 있고 마실 수 있는 양이 넉넉하여 기름진 패스트 푸드와 페어링을 추천한다.

1. 핫도그

여름 시즌에는 바캉스를 가는 사람이 많은데 색다른 커피 콕(Coffee Coke)과 피서지 가는 도중 휴게소에서 핫도그를 사서 차 안에서 같이 먹으면 휴가철 교통체증과 스트레스가 해소 될 것이다.

▲ 휴게소에서 빠르게 구매가능한 핫도그<사진=flickr>

2. 햄버거

뭐니뭐니해도 햄버거는 탄산 음료와 잘 어울리며 세트 메뉴로 주로 구성되는 감자튀김 역시 탄산음료와 함께 먹으면 편하게 먹을 수 있다.

햄버거와 콜라가 들어간 커피 '커피 콕(Coffee Coke)'를 색다르게 즐기는 것도 추천한다. 

▲ 미국의 유명한 햄버거 인앤아웃 버거<사진=flickr>

소믈리에타임즈 이동규 기자 ldgcoco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