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식품수출지원정보에 의하면 중국 식품 과학 연구원들의 지속적인 품종개량 노력으로 흑토마토, 흑채소, 보라빛 양배추, 보라빛 상추같은 더 많은 검은 채소가  중국인들의 식탁에는 점점 등장하고 있다.

현재까지 검은 채소는 식당과 호텔에서 요리를 하는 데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아직 일반 채소 시장이나 슈퍼마켓에서는 잘 판매되지 않는다고 하며 가격은 일반 품종 보다 약 3~4배 정도 비싸다.

글에서 말하는 검은 채소는 완전히 검은 색깔을 띤 야채가 아니라 보라색 또는 짙은 보라색 색상의 채소를 의미한다.

검은 빛의 채소에는 대부분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노화방지에도 탁월하고 인체 및 피부에 좋은 성분이고 시력을 보호하며 항암효과 또한 뛰어나다. 

최근 들어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이런 보라색, 검은 색깔을 띤 야채를 많이 찾고 있고, 이러한 채소들은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점점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 검은빛의 흑(黑)토마토 <사진=농수산식품수출지원정보>

농수산식품수출지원정보에 따르면 중국 충밍시의 채소 재배 기지에서 흑토마토 두 종류를 탐방했는데 하나는 ‘검은 진주’, 다른 하나는 보라색 ‘타로’(太郎)로 불린다. 

검은 진주는 약 25g 정도의 무게를 지니고, 보라색 타로는 100g 정도로 검은 진주보다 약간 크다. 검은 진주나 보라 타로는 모두 색상이 매우 진한 보라색을 띤다. 겉모양으로 봤을 때는 밀랍모형처럼 보이고, 자주색과 검은색 무늬 사이사이 마다 광택이 난다. 식감은 평상시에 먹는 토마토와 크게 차이는 안 나지만 새콤달콤하며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본래 흑토마토의 종자는 일본에서 건너왔으며, 중국 상하이에 대략 4,500묘의 재배 면적이 있고 5월에서 8월까지가 수확 시즌이다. 

흑토마토는 생으로 먹을 수 있고 샐러드로도 먹을 수 있고 소매가격은 보통 한 근에 20-30 위안(CNY)이다. 

중국 업계소식에 따르면 중국 농업기술 연구센터에서 흑토마토 외에 다른 품종의 보라색 야채를 성공적으로 개발했고 볶아서 먹을 수도 있으며, 식감이 우수하다고 전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이동규 기자 ldgcoco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