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tvN ‘수미네 반찬’에서는 ‘초복’ 특집 편으로 김수미표 ‘아귀찜’의 레시피가 공개됐다. 김수미는 약간 말린 아귀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생아귀로 찜을 하면 신선하고 부드러운 맛을, 반건조 아귀로 찜을 하면 쫄깃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고 한다.

방송에서는 아귀찜 외에도 아귀찜 볶음밥, 전복내장 영양밥, 전복간장찜, 명란젓 계란말이의 레시피가 공개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초복 특집 메인요리, 김수미표 아귀찜은 어떻게 만들까?
 

▲ 김수미 아귀찜 <사진=tvN '수요미식회' 방송 캡쳐>

김수미 아귀찜 레시피

1. 큰 냄비에 생수 2L를 붓고 끓기 시작하면 청주 1잔, 손질하 아귀를 넣고 약 5분간 삶아준 뒤 체에 건져낸다.
2. 크게 썬 양파 1개, 어슷 썬 홍고추 2개와 풋고추 2개, 고추장 1큰 술, 고춧가루 10큰 술, 양조간장 3큰 술, 다진 마늘 5큰 술, 다진 생강 3큰 술, 물 270ml, 가루 후추 1/2큰 술을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3. 달군 냄비에 굵은 콩나물 400g을 깔고 그 위에 토막 낸 아귀, 대하 10마리, 미더덕 2줌, 양념장을 골고루 덮어 뚜껑을 닫고 약 15~20분간 끓인다.
4. 감자 전분 1큰 술, 물 1컵, 꿀 2큰 술, 통마늘 10개를 넣어 감자전분물을 만든다.
5. 냄비에 아귀 내장, 아귀 간을 넣고 감자전분물을 골고루 뿌려 넣는다.
6. 미나리 1줌, 3등분 한 쑥갓 1줌, 크게 어슷 썬 대파 2대를 넣고 뚜껑을 덮은 뒤 약 3분간 더 조린다.
7. 참기름 1/2큰 술, 통깨 2큰 술을 넣은 뒤 뚜껑을 덮고 불을 끈다.
8. 냄비 안의 열기로 약 1분 뜸을 들인 뒤 열어준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