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벤처기업의 주요 실패 원인들

많은 벤처기업들이 성장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이유를 살펴보자. 기업의 실패가 어떤 특정 요인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대략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로서 가장 큰 실패 원인은 개발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새로운 시장에 진입시키는 데 실패하는 경우이다. 틈새시장에 충분히 사업성이 있는 매력적인 제품임에도 시장진입의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에 사업성은 제로가 된다.

또 우리 제품이 완성될 때까지 시장은 기다려주지도 않는다. 그렇기에 이러한 실패는 제품개발부터 상업화에 이를 때까지 시장규모와 가격, 제품의 질 등을 수요자의 니즈(Needs)에 맞도록 철저히 예측해서 개발 초기 단계에서 최종 제품에 이르기까지 잘 준비하지 않아서 발생한다.

둘째로는 잘못된 비즈니스 모델을 선정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대부분 창업자들이 사업모델을 만들 때 고객을 쉽게 확보하는 것으로 예측하거나 너무 낙관하고 만들곤 한다. 비즈니스 모델의 본질은 확실히 고객을 확보할 수는 있는 마케팅과 판매 전략을 토대로 수익을 보장할 수 있도록 정확히 예측하여 만들어져야 한다. 이때 고객을 확보하는 데 실제 비용을 파악하기 위해 적절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물론 비즈니스의 경우 매우 많은 변수가 있지만 제대로 재정 예측을 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가 많다. 틈새시장에서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총판매와 수익률을 토대로 재정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시간이 갈수록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작동하지 않음을 알게 된다.

셋째로는 창업자들의 기업경영과 관리의 부재에 있다. 창업자들이 개발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충분히 검증하지 못하고 창업을 했거나 아니면 구매자들이 사고 싶은 제품을 만들지 못해서 발생하는 경우이다. 이는 사업 계획과 전략을 제대로 세우지 못해 발생한다.

그러므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시장분석을 통해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제품 출시를 기장 적절한 시기에 시장에 진입시킬 수 있도록 개발팀을 관리해야 한다.

즉, 시장의 요구에 만족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기업이 실패하면 실패하게 된다. 재정이 어렵다고 처음 시장에 진입할 때 너무 완제품이 아닌 미완의 제품을 출시하여 제품이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지 않을 때도 마찬가지다.

넷째는 운영 자금 부족으로 하고자 하는 일을 끝내지도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이다. 현금이 부족하면 벤처기업이 실패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창업자 CEO는 늘 현재의 재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예측하여 최소 3~6개월의 운영비를 확보해야 하고 순조로운 자금 조달이 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야 한다.

송병문박사는 버지니아텍에서 공학박사를 받은 후에 미국 국방회사에 근무하다가 2004년 무선통신관련 벤처기업을 창업하여 5년간 운영하였다. 이후 2009년부터 텍사스에있는 베일러대학교 전기 및 컴퓨터 공학과의 조교수로 재직하였고, 2013년부터 미국 아르곤 국립연구소에서 근무했다. 만21년의 미국생활을 접고 귀국하여 2015년 9월부터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서 본부장으로 일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송병문 칼럼니스트 ben.song858@gmail.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