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말부터 5월 초 완연한 봄, 사야마차(狹山茶)로 유명한 사이타마 현 곳곳에서 다양한 차 축제를 선보일 예정이다.
 

▲ 토코 로자와 신차 축제 <사진=토코 로자와시 홈페이지>

먼저 토코 로자와시의 축제다. 4월 28일, 토코 로자와시 차 협회와 사야마차 토코 로자와 연구회는 제20회 '토코 로자와 신차 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세이부 신주쿠 선 항공공원역의 다원에서 '사야마 향기'라는 품종의 찻잎 따기 체험을 할 수 있으며 또한, 전나무 차 체험과 신차 시음, 판매, 찻잎 요리 시식, 녹차 묘목 무료 배포 등 다양한 코너가 진행되며, 차를 끓이는 법에 대한 세미나도 열릴 예정이라고 한다.
 

▲ 사야마 신차와 꽃 축제 <사진=사야마시 공식 홈페이지>

다음은 차로 유명한 사야마 시이다. 4월 29일 사야마시 차 산업 협회가 시청 로터리와 시청 1층에서 '제28회 사야마 신차와 꽃 축제'를 진행한다. 무료 차 접대, 신차 판매(50g 당 1000엔 예상)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다원에서 찻잎 따기 체험을 당일 접수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신차 구매자 대상 선물 추첨도 실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5월 2일에는 시청에서 새로운 다도 차 행사가 열릴 계획이다.
 

▲ 이루마시 신차 축제 <사진=이루마시 차 산업 협회>

마지막으로 사야마 시와 가까운 이루마시에서 진행되는 차 관련 행사다. 5월 1일에는 이루마시 차 협회가 '여든 여덟번째밤 신차 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올해는 개최 50 주년을 기념하여 성대하게 실시한다고 한다. 시청 앞 광장과 인근 차밭에서 차 묘목의 무료 배포와 맛있는 차 교실, 촬영회, 차 튀김 시식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준비될 예정이다. 5월 3일에는 38번째 '이루마 차 축제'가 시내 사카에 거리에서 열린다고 한다.

한편, 5월 1일에는 '차 박물관'으로 알려진 이루마시청 박물관 아릿토(アリット)에서 세계 차 체험으로 중국의 '동정오룡차' 시음 코너를 마련하며, 5일에는 관내 다실에서 오전 10시 반부터 오후 3시 반까지 '어린이 날 다과회'(당일 선착순 100 명 · 중학생 이하는 무료, 성인 참가비는 400엔)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