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에서 뜨고 있는 여행지로 ‘영덕’이 있다. 영덕-상주 간 고속도로가 개통되어 한결 교통이 편리해져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부쩍 늘어난 추세다.

영덕은 경치가 아름다운 칠보산과 팔각산, 옥계계곡 등 명산 절경과 해맞이공원, 하저해수욕장 등 동해안의 시원한 해수욕장이 어우러져 있어 남녀노소 구분 없이 사계절 내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하다.

특히 영덕에서도 강구항은 전국 ‘영덕대게’ 산지 중 박달대게를 맛볼 수 있는 유일한 곳으로 대게 요리를 먹기 위해 소위 말하는 ‘먹방여행’으로 강구항을 찾는 미식가, 가족, 커플, 친구 모임이 많다.

지역 대표 특산물인 영덕 대게는 전국적으로 잘 알려진 음식으로 껍질이 얇고 도톰한 살과 담백한 맛으로 유명하다. 영덕에서는 특히 살이 꽉 찬 최상품 대게를 ‘박달대게’라 하는데 영덕 강구항은 전국 영덕대게 산지 중 가장 싱싱한 박달대게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 영덕 강구항에서 3대째 전통을 이어져온 원조 영덕 맛집 <사진=명품대게박사>

영덕 강구항에서 3대째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명품대게박사’는 싱싱한 영덕대게 요리를 맛보기 위해 전국에서 찾는 손님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원조 영덕 맛집으로 알려져 있다. 단골 고객들의 요청에 현재는 전국 각지로 택배 배송까지 진행하고 있다.

쾌적하고 깔끔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명품대게박사’는 넓은 실내와 단체룸이 준비되어 있어 가족, 친구 모임은 물론 커플들 데이트코스로도 적합하다. 또한 전용 주차장이 있어 특히 사람이 많고 복잡한 관광지에서 발생하는 주차문제 걱정이 없다.

‘명품대게박사’는 방문객이 직접 게를 고르면 수조에서 꺼낸 살아있는 싱싱한 영덕대게를 눈앞에서 바로 찜통에 쪄주는 시스템으로 인기가 높다. 대게요리를 주문한 고객의 대게를 1층에서 찌면, 2층 대게식당에서 상차림이 준비된다.

가장 인기 메뉴인 대게코스요리는 찜통에서 찐 대게가 나오기 전, 대게 회와 대게 튀김, 버터치즈구이 등 맛있는 영덕 대게 풀코스 요리가 준비되고 각종 해산물과 초밥, 데친 통문어, 샐러드 등 계절에 맞는 푸짐한 스끼다시를 제공하여 푸짐하게 차려진 한상을 즐길 수 있다.

먹기 쉽게 손질된 살이 통통하게 오른 영덕대게를 먹고 난 후에는 얼큰한 대게탕과 게딱지 볶음밥이 제공되는데 손님들 사이에서 별미로 알려져 있다.

영덕 강구항에서 대게물회를 직접 개발한 ‘명품대게박사’는 대게코스요리, 대게찜 등 다양한 대게요리를 맛 볼 수 있으며, 예약 및 문의는 대표번호를 통해 상담이 가능하다.

소믈리에타임즈 강석범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