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코메야 쌀집 전경 <사진=야코메야 홈페이지>

일본 쌀집(코메야) 이야기, 첫번째 코메야(쌀집)가 살아 남는 이유?

▲ 박성환 밥소믈리에

앞에 칼럼에서 우리나라 쌀집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그렇다면 가까운 일본은 어떨까요?

일본 동경에 긴자라는 곳을 아십니까? 명품 전문점이 즐비한 곳입니다. 우리나라 서울로 치자면 청담동 같은 곳입니다.. 거기에 단독 2층 건물로 큰 쌀가게가 버섯이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땅값도 아주 비싼 곳에서 말이죠.

가게에 들어서면 밝고 환한 인테리어 그리고 전국의 유명 쌀들이 담겨 있습니다. 각 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되어 있고, 그리고 고객이 주문을 하면 바로 그 자리에서 도정을 한 후 진공 포장을 해 줍니다.

전국에서 제일 좋은 쌀만 모아 판매를 하고, 쌀 이외 다른 잡곡들 그리고 쌀과 밥에 관련된 식품, 기구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가게 안에는 작은 밥 카페도 있습니다.

▲ 일본 긴자 쌀집 <사진=소믈리에타임즈>

그리고, 파나소닉이라는 가전회사가 있습니다. 한때 소니와 어깨를 나란히 했던 매우 큰 회사였는데, 아마 다들 아실 겁니다. 코끼리 밥솥이 한 물 간 요즘 일본에서 가장 좋은 밥솥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큰 가전회사와 콜라보레이션해서 쌀을 판매하는 쌀집도 있습니다.

무려 12가지나 되는 쌀 상품을 같이 출시한 것입니다. 파나소닉의 밥솥은 그 쌀집에서 제안 하는 각각의 쌀 품종에 최적화 된 밥 짓기를 해준다는 것이죠.

▲ 일본 파라소닉의 밥솥 <사진=Panasonic 홈페이지>

그리고 100년 넘게 대를 이어 영업하는 쌀집들이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그 자리에 작게 영업하는 가게부터 시작해 크게 공장까지 만들고, 홈페이지, 페이스북, 통신판매 등 적극적으로 시대의 흐름에 맞춰 발전에 점점 더 번성하는 쌀집들입니다.

자식은 대학에서 관련 학과를 공부하고 와서 다시 가업을 이어갑니다.

가게에는 도정기, 포장기, 쌀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측정장비 들을 다 갖추어 놓고 있습니다.

웬만한 연구소 수준의 장비들을 가져다 놓고 있습니다.

▲ 일본에서 100년이 넘은 쌀집 메이쇼 <사진=메이쇼 홈페이지>

우리나라처럼 대형 마트나 슈퍼가 많은 일본이지만, 아직도 거리에 많은 쌀집들이 있습니다.

그 모든 쌀집들이 다 위에서 설명한 쌀집 같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우리의 쌀집과는 너무나도 거리가 먼 것 같습니다.

아무리 오래된 쌀집도 낡고 지저분하지 않았으며, 각자 시대의 변화에 맞춰 발전하고 있습니다.

단지 오래 경영한다고, 돈이 많아 번화가에 예쁘게 건물 지어 장사한다고, 대기업과 같이 일한다고 잘 되는 것일까요?

다음 시간에는 정말 일본의 쌀집(코메야)가 아직도 그 명맥을 이어갈 수 있었던 진짜 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소믈리에타임즈 칼럼니스트 박성환 밥소믈리에 honeyrice108@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