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 식품·외식산업에 대한 미래인재의 관심을 제고하고, 우수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4월 5일부터 ‘제3회 식품·외식산업 대학생 논문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17년부터 개최하여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식품·외식산업 대학생 논문경진대회는, 식품·외식산업통계정보(www.aTFIS.or.kr)이용을 확산하고,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식품외식산업에 젊고 우수한 인재 유입을 촉진하여 식품·외식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개최된다.

대회 첫해(‘17)에는 25건의 논문이 접수되었으며, ’18년도는 총 49건의 논문이 접수되는 등 참여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18년 경진대회 개최결과 장관상인 최우수상은 ‘당 조절 편의점 도시락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구매의도 연구’ 결과를 발표한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최다솜 학생 외 3명이 수상하였다.

금번 경진대회는 대학생(휴학생 포함, 개인 또는 팀)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식품·외식산업통계정보(FIS)에서 제공하는 각종 자료를 활용하여 식품·외식 신제품 개발 연구 또는 식품·외식 산업 발전 등과 연계된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심사는 식품외식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우수 논문 10점을 선정하고, 대한민국식품대전(’19.10.23~25)에서 최종 발표 심사회를 개최하여 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최우수상(1편) 수상자에게는 농식품부 장관상과 장학금 300만원이, 우수상(3편) 및 장려상(6편) 수상자에게는 aT 사장상과 소정의 장학금이 지급되며, 최우수상 및 우수상 수상자에 대하여는 차년도 aT 청년인턴 지원 시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특히, 수상 논문은 우수논문집으로 제작되어 국내 식품기업 인사부서에 배포되며, 올해 연말에 개최되는 「2020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의 참관객들에게 전시되어 식품·외식산업의 우수인재를 알리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신청서를 작성하여 2019년 4월 5일부터 7월 31일까지 이메일(fis_paper@at.or.kr)로 제출하고, 논문은 8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식품·외식산업통계정보(FIS, www.atfis.or.kr)’ 내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이메일(fis_paper@at.or.kr)이나 전화(061-931-0744~5)로 하면 된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