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은 미국의 사업 환경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이는 커피 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사람들은 여전히 커피를 많이 마시지만, 재택근무를 시작하는 사람들에 많아졌고, 실제 사무실로 출퇴근이 줄었기 때문에 자연스레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사람들 또한 감소했다. 그 결과, 커피전문점은 어쩔 수 없이 이 상황을 견뎌내거나, 문을 닫거나의 기로에 놓이게 되었다.

실제로 유로모니터와 블룸버그에 따르면 2020년 말까지 7.3%의 커피전문점과 찻집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러한 감소세는 2011년 이후 처음이다.

식음료전문매체 푸드앤와인지는 대형 체인점의 경우, 이러한 감소는 크게 부담스럽지 않을 수 있으나, 독립 카페전문점의 경우 잠재적인 재앙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프랜차이즈 대기업은 살아남기 위해 자신들의 큰 자원을 활용할 수 있지만, 독립 커피전문점은 이 점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유로모니터 데이터는 25,307개의 전문 커피 또는 차 아울렛을 대상으로 취합 했는데, 퀵서비스 및 레스토랑 전문지 QSR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으로 스타벅스는 1만 5천 곳이 넘었고, 던킨은 9,630곳을 차지한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