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병의 모양은 다양한 조건으로 구분 될 수 있다. 이번에는 알코올 & 바디에 따른 와인 병 모양 구분에 대하여 알아본다.

세계의 와인은 굉장히 많다. 그 와인들은 모두 맛과 향 등의 특징이 다르다. 완성된 와인의 특징으로 발전함에 있어서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다양하다. 품종, 지역, 규정(Appellation), 양조방법, 빈티지 등의 요소들에 따라서 색, 향, 맛뿐만 아니라 와인의 서비스 온도, 오픈 시기, 어울리는 음식 등이 달라진다.
 

▲ 알코올&바디에 따른 와인 병 모양 <자료=소믈리에 타임즈 DB>

이렇게 와인의 미래를 결정짓는 요소 중엔 병모양도 있다. 완성된 와인이 어떤 모양의 병에 들어가느냐에 따라 그 와인의 미래가 바뀔 수 있다. 보통은 보르도 스타일(Bordeaux Style) 병, 부르고뉴 스타일(Burgundy Style) 병, 샴페인 스타일(Champaign Style) 병 등으로 구분하지만, 알코올도수 / 바디감(Body)에 따라서도 병 모양을 구분한다.

보통은 날렵하고, 어깨가 각진 병 모양 스타일은 보르도 병 스타일로 알코올 도수가 높고 무거운 와인이 담긴다. 둥근 모양의 부르고뉴 병 스타일은 알코올 도수가 상대적으로 낮고, 라이트한 와인이 담긴다. 그래서 대략적으로 와인 병만 보아도 와인의 스타일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생산자의 철학에 따라 둥근 모양의 와인 병에도 높은 알코올 도수의 와인을 보관하기도 하므로 와인 고르실 때 병모양은 단지 참고만 하면 된다.

소믈리에타임즈 최염규기자  matnmut@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