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 수상 제품 <사진=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2021년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를 통해 올해 최고의 우리술을 15종을 선정 발표하였다.

품평회에는 탁주(막걸리), 약·청주, 과실주, 증류주(증류식 소주, 일반증류주), 기타주류(기타주류, 리큐르) 등 5개 부문에 총 234개 제품이 출품되어 심사 결과 대통령상(1점), 대상(4점), 최우수상(5점), 우수상(5점)이 선정되었다.

▲ 대통령상 수상 ‘풍정사계 춘’ <사진=농림축산식품부>

대통령상에는 (농)(유)화양의 약・청주 ‘풍정사계 춘’이 선정되었고, 대상으로, 탁주부문은 한강주조의 ‘나루생막걸리’, 과실주 부문은 수도산와이너리의 ‘산머루크라테스위트’, 증류주 부문은 죽향도가의 ‘죽향41’, 기타주류 부문은 두레양조의 ‘두레앙브랜디’가 선정되었다.

대통령상. 대상 제품 상세 정보 

▲ 대통령상· 대상 수상 제품 상세 정보 <자료=농림축산식품부>

대통령상을 차지한 ‘풍정사계 춘’은 청주지역의 쌀(품종 : 진수미)과 찹쌀(품종 : 백옥찰, 동진찰)에 자가제조 향온곡(누룩)을 사용하여 첨가물 없이 빚은 제품으로 온도·위생관리 등 품질관리의 우수성이 인정되어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최우수상 제품 상세 정보 

▲ 최우수상 수상 제품 상세 정보 <자료=농림축산식품부>

대상인 ‘나루생막걸리’는 서울의 경복궁쌀을, ‘산머루크라테스위트’는 김천의 산머루를, ‘죽향41’은 담양의 유기농쌀과 벌꿀을, ‘두레앙 브랜디’는 천안의 거봉포도를 원료로 사용하였다.

우수상 제품 상세 정보 

▲ 우수상 수상 제품 상세 정보 <자료=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부 김인중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올해 우리술 품평회에서 선발된 수상작에 대해서는 각종 행사의 건배주·만찬주로 추천, 판로 확대 및 홍보를 적극 지원”하고, “국내 육종품목 및 발효제(누룩,효모 등)를 활용한 우리술 제품이 많이 등장할 수 있도록 우리술 품평회를 더욱 내실있게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믈리에타임즈 김동열기자 feeeelin@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