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다양한 음식이 존재하고 그만큼 다양한 레시피가 존재한다. 요리 레시피는 같은 메뉴라도 약간의 스타일을 더하거나 다른 식재료를 활용해 또 다른 레시피를 완성할 수 있어 콘텐츠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 실제로 세계 최대의 레시피 사이트로 알려진 일본의 '쿡패드'는 현재 355만 개의 레시피가 등록되어 있다. 국내에서도 한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의 요리들이 소개되고 식재료 및 소스들이 수입되면서 접할 수 있는 레시피는 더욱 다양해졌다. 이에 알아두고 찾아보기 좋은 레시피 사이트를 소개한다.

만개의 레시피

▲ 만개의 레시피

홈페이지와 앱, 도서,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16만 개 이상의 레시피를 선보이고 있다. 밑반찬, 디저트, 찌개, 등 종류별 레시피와 상황별, 재료별, 방법별, 테마별 레시피 카테고리로 편리하게 검색하여 원하는 레시피를 확인할 수 있다. 레시피 외에도 쿠킹클래스와 주방 관련 용품들을 구매할 수 있다. 앱으로는 AI 스피커와 연동해 사용할 수도 있다. 다양한 업체와 콜라보를 통한 레시피도 소개하고 있으며 매거진 코너를 통해 제철 식재료, 테마별 식재료의 손질법과 레시피를 확인할 수도 있다. 최근 영상으로 된 레시피도 인기를 끌고 있어 유튜브 구독자 역시 46만 명을 보유하고 있다.

오'키친(O'Kitchen)

▲ 오'키친(O'Kitchen)

오뚜기에서 지난해 11월 다양한 요리를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도록 레시피를 담은 오'키친(O'Kitchen)을 열었다. 오'키친은 '오뚜기 키친'의 줄임말로 오뚜기 제품을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선보인다. 오키친은 종류, 재료, 방법뿐만 아니라 기념일, 도구 카테고리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레시피를 선택할 수 있으며 어린이들도 함께 만들 수 있는 '키즈 셰프 레시피'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오뚜기몰로 연결되어 손쉽게 필요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테이블스푼(T)과 티스푼(t)의 쉬운 계량 법 등 요리 초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량 팁을 제공하는 것도 눈에 띈다.

이금기소스 요리전문 블로그

▲ 이금기소스 요리전문 블로그

국내 다양한 식품업체에서 레시피 마케팅을 위해 레시피 소개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해외 유명 브랜드 역시 레시피를 통해 제품을 알리고 있다. 굴소스로 유명한 이금기는 2013년부터 요리 레시피를 알려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이금기는 홍콩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소스 브랜드로 국내에는 굴소스를 포함해 두반장, 해선장, 치킨스톡, 노추, 등 주로 중식 소스를 선보이고 있다. 국내 소비자들의 경우 중식 소스를 구매 후 활용법에 대해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금기 요리전문 블로그는 중식 외에도 한식, 일식, 양식 등 다양한 레시피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이금기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정보나 국내 최대 요리대회인 이금기 요리대회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백종원의 요리비책

▲ 백종원의 요리비책

외식사업가이자 방송인인 백종원의 '백종원의 요리비책'은 무려 구독자가 500만 이상인 대형 레시피 채널이다. 자신의 이름을 내건 레시피에 잘못된 정보가 더해져 직접 채널을 운영하게 되었다고 한다. 채널 개설한 지 45시간 만에 구독자 100만 명을 달성하며 실버 버튼과 골드 버튼을 동시에 수령했다. 레시피는 300개가량으로 방송에서 선보인 메뉴를 포함하여 백종원 스타일의 간편하고 가성비 높은 레시피 스타일을 선보인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