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감사 및 자문회사인 Mazars USA가 2021년 산업 전망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식품 및 음료 산업 업체의 임원들 사이에서 상승하는 상품 및 기타 비용이 가장 큰 관심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KATI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제조, 유통, 식당 등의 임원을 포함한 응답자의 4분의 1이 비용 상응에 대해 매우 우려한다고 답하였으며, 운송 비용 역시 큰 우려 요소 중에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적으로는 매출 증대 필요성(41%), 제품/고객 수익성 증대(34%), 팬데믹 영향(31%) 순으로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원이 100명 미만인 회사는 매출 증대의 필요성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는 항목이 24%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5분의 1이 2021년 매출 증가가 전혀 없을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가장 특징적인 사항은 식료품 원재료부터 운송에 이르기까지 전 범위에 걸친 비용 증가였다. 최근 옥수수, 대두, 밀의 가격은 최근 8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은 보도하였다.

이러한 비용 증가 상황 하에서 코카콜라(Coca-Cola), 유니레버(Unilever), 네슬레(Nestle), 몬델레즈인터내셔널(Mondelez International) 및 제네럴밀스(General Mills) 등의 대형 식음료 제조업체들은, 제품 가격 인상을 통해 소비자에게 원가 상승분을 전가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이에 반해 소규모 식품 및 음료 회사의 경우 대형 CPG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원가 상승을 판가로 전가하는 것이 쉽지 않은 선택지였다. Mazars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30%만이 2021년 판매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답하였다. 조사 대상의 약 3분의 2가 100명 미만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소규모 업체가 가격 인상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인기 있는 매출 증가 방법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절반가량은 신제품에 눈을 돌리고, 새로운 판매 채널에 제품을 론칭하는 것을 전략으로 삼고 있었다.

팬데믹이 쇠퇴하는 최근 몇 개월 동안 기업은 건강 위기로 인해 발생한 문제들의 역작용으로 건강 및 웰빙, 식물성 및 기능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를 통해 새로운 시장 가능성을 보고 있다. 기업들은 내년에 건강이 식품 및 음료의 성장 동력이 될 키워드라고 기대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된 식물성 기반, 더 나은 건강, 알러겐/GMO/글루텐 프리 및 유기농 스낵, 지속가능성, 투명성 및 CDB 함유 등의 키워드는 소비자들이 건강과 웰빙에 막대한 관심을 쏟고 있음을 보여준다. 식음료 업체들은 이러한 소비 트랜드가 지속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2021년 조사에서 Mazars가 처음으로 기업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에 대한 사항을 조사하였다. 팬데믹은 사업자들의 대내외 관심사 상위 3위 안에 들었다. 이는 사무직과 제조업 모두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원 채용 및 유지보다 높은 수치이다. 실제로 10개 기업 중 4개 기업에서 팬데믹 상황의 완화된다면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사이버 보안은 기업의 우려 사항 순위에 있어 놀라울 정도로 낮은 순위를 차지하였다 해당 사항에 대해 매우 우려한다고 답한 비율을 2019년 대비 0.6% 상승하였다. 식품 및 음료 산업은 해킹의 인기 있는 표적이었다. 2019년 몬델레즈가 피해를 입었고 몰슨 쿠어스(Molson Coors)는 2021년 3월 초 보안 사고가 발생하여 운영이 중단되었다고 보고 하였다. 참고로, 이번 설문 조사는 육류 가공 대기업 JBS가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는 뉴스가 나오기 직전에 이루어졌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