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이 돌고 돌 듯 음료 트렌드 또한 돌고 돈다.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최근 차(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음료업계에 차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MZ세대가 차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곡물차, 과일차, 블렌딩차 등 선택의 폭이 넓다는 차의 장점이 개인의 취향을 중시하는 MZ세대의 성향과 부합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음료업계는 전통적이면서 구수하고 쌉싸름한 원재료의 맛을 강조하는 제품부터 다양한 맛과 향이 더해진 제품까지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구수하게 즐기는 풍미 가득 ‘곡물차’

레트로 디저트로 사랑받아온 흑임자와 팥에 이어 구수하고 깊은 풍미가 느껴지는 곡물차에 소비자의 관심이 다시 집중되고 있다. 곡물차는 구수한 맛과 향은 극대화한 대신 카페인이 없어 부담 없이 즐기기에 제격이다.

▲ 태양의 원차 주전자차 2종 <사진=코카-콜라사>

코카-콜라사의 ‘태양의 원차 주전자차’ 보리・옥수수는 주전자에 담아낸 것처럼 구수한 보리와 고소한 옥수수 차의 맛을 한층 살린 것이 특징이다. 130도 끓인 물로 보리와 옥수수를 우려내 고소한 향기와 깊은 풍미를 살리는 데 주력했다. ‘주전자차’라는 이름과 패키지의 주전자 일러스트를 통해 젊은 세대는 물론 과거 가정에서 주전자를 자주 이용하던 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했다.

▲ 호두아몬드율무차 <사진=담터>

담터의 ‘담터 호두아몬드율무차’는 고소하게 씹히는 호두와 아몬드를 비롯해 율무를 함께 담아 만들었다. 여기에 땅콩과 호박씨를 토핑으로 사용해 포만감과 씹히는 맛을 살렸다. 광동제약 ‘흑미차’는 100% 진도산 흑미를 로스팅해 우려낸 곡물차로 편안하고 차분한 목넘김이 강점이다. 구수하고 깔끔한 풍미와 함께 진하고 맑은 갈색의 성상으로 호평을 받았다.

싱그러워지는 상큼달콤 ‘과일차’

과일차는 달고 상큼한 과일 본연의 맛을 담아 특히 여름철 시원하게 마시기 좋다. 무더운 날씨에 찬 물이나 탄산수를 더해 마시면 청량하고 싱그러움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콜드브루 아이스티 납작복숭아차 <사진=샘표>

샘표 ‘순작 콜드브루 아이스티’ ‘청귤차’, ‘산딸기차’, ‘납작복숭아차’ 3종은 뜨거운 물 없이 찬물에도 잘 우러나는 콜드브루 제품이다. 낮에는 냉수나 탄산수와 함께 리프레시를 위한 아이스티나 시원한 에이드로 밤에는 따뜻한 물에 우려 심신을 안정시키기 위한 차로 즐기기 좋다.

▲ 자연 담은 과일차 <사진=오가다>

오가다 ‘자연 담은 과일차’ 3종은 ‘꿀 생강’, ‘유자 모과’, ‘한라봉’ 등 350g 용량의 3종으로 구성되었으며 아기자기한 과일 패턴의 패키지에 손잡이까지 마련되어 있어 선물하기 좋은 것이 특징이다. 오핀 베이커리’의 ‘과일 티’ 4종 ‘사과티’ ‘레몬티’ ‘자몽티’ ‘오핀티’는 과일 고유 향을 느낄 수 있게 제작된 제품이다. 이 중 사과티, 레몬티, 자몽티는 수제 과일청을 활용해 만든다. 그 덕에 과일 특유 향과 맛, 식감까지 느낄 수 있다.

과일과 꿀 등 더해져 익숙한 듯 새로운 ‘블렌딩차’

향긋한 잎차에 다양한 부재료를 넣은 블렌딩차는 꿀이나 과일 등 익숙한 맛이 더해져 차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쉽게 시도할 수 있다. 원물 건조 과일, 과일청 등 종류가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다.

이디야 ‘블렌딩티’는 매장에서 판매되던 블렌딩티 중 가장 반응이 좋았던 메뉴를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고품질 티백에 제철 과일청을 혼합한 제품으로 과일청에 따뜻한 물과 티백을 넣어 잘 우려내면 매장에서 마시는 블렌딩티의 상큼한 맛과 다양한 향을 그대로 즐길 수 있다.

▲ 일화차시 <사진=일화>

쟈뎅 ‘아워티’는 국내 최초로 홍차·허브티 찻잎과 생과육 착즙 결정체로 만든 과즙, 원물 건조 과일을 함께 담은 신개념 블렌딩 티다. 일화의 ‘일화차시’ 3종은 과일, 향신료 등 부재료를 넣고 섞은 ‘허니자몽블랙티’, ‘피치캐모마일’, ‘키위그린티’로 구성되어있다. 세계 3대 홍차 가운데 하나인 스리랑카산 우바홍차 이외에 크로아티아산 캐모마일, 제주 세작녹차 등 국내외에서 공수한 고급 찻잎을 사용했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