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MBC ‘생방송 오늘아침’에서는 가족 건강 지키는 이색 쌀 요리 고수 김소진 주부가 나와 이색 쌀 요리를 선보였다.

▲ 쌀로 이색 요리를 하는 김소진 주부 <사진=MBC '생방송 오늘아침' 방송 캡쳐>

쌀 하나로 나들이 음식을 만들겠다는 김소진 주부가 선보인 쌀 요리는 쌀묵, 쌀전, 라이스 푸딩, 누룽지 라테 총 4가지였다.

우선 쌀가루를 만들어야 하는데, 쌀을 8시간 이상 불린 뒤 체에 내려 물기를 빼고 조금씩 나눠 믹서에 곱게 간 후, 다시 한 번 채에 내려 아주 고운 가루를 모으면 완성된다.

이 쌀가루를 이용해 쌀묵과 쌀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우선 쌀가루를 만들어야 하는데, 쌀을 8시간 이상 불린 뒤 체에 내려 물기를 빼고 조금씩 나눠 믹서에 곱게 간 후, 다시 한 번 채에 내려 아주 고운 가루를 모으면 완성된다.

쌀묵 만드는 법
1. 쌀가루와 물을 1:5 비율로 섞는다.
2. 센 불과 중간 불에 2~30분간 저으면서 끓인다.
3. 냉장고에 넣어 3시간 이상 굳히면 완성된다.

쌀전 만드는 법
1. 쌀가루와 물을 1:2로 섞는다.
2. 소금, 설탕을 조금씩 넣고 섞어서 되직하게 만든다.
3. 랩을 씌우고 상온에서 30분 정도 숙성한다.
4. 팬에 카놀라유를 두르고 먹기 좋게 부쳐낸다.
5. 견과류를 올려 완성한다.

쌀전은 꿀을 찍어 달콤하게 먹으면 맛있게 즐길 수 있다고 한다. 또 김소진 주부는 쌀로 후식까지 만들 수 있다며 라이스 푸딩과 누룽지 라테를 선보였다. 실제로 라이스 푸딩은 유럽가정에서 흔히 먹는 후식이라고 한다.

라이스 푸딩 만드는 법
1. 30분 간 불린 쌀 1컵에 우유 500ml, 물 80ml, 꿀을 넣고 저으면서 끓인다.
2. 끓기 시작하면 달걀노른자 4개와 생크림 400ml 섞은 것을 넣는다.
3. 중불에 10분 더 잘 저어가며 끓인다.
4. 먹기 좋게 담아 냉장고에 넣어 식힌다.

누룽지 라테 만드는 법
1. 냄비에 누룽지 100g과 물 100g, 설탕100g 넣어 끓인다.
2. 녹진녹진 부드러워지면 우유 300ml를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3. 얼음과 함께 갈아 유리잔에 따른다.
 

▲ 완성된 이색 쌀 요리 4가지 <사진=MBC '생방송 오늘아침' 방송 캡쳐>

맛도 좋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이색 쌀 요리로 나들이 음식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