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tvN ‘집밥 백선생2’에서는 집밥 백선생 최초로 김치 담그기편이 방영됐다.

방송에서는 장인 손맛이 물씬 나는 깍두기부터 소금에 절이지 않고 액젓에 절인다는 파김치까지 백종원표 양념이 공개됐다.

백종원은 깍두기 양념장을 만들며 이 양념장 하나면 배추김치, 파김치, 등 다양한 김치를 만들 수 있다고 했다. 또, 부추만 썰어 넣으면 오이소박이까지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장동민은 다양한 김치를 만들 수 있다는 양념에 만능 김치장이라며 신기해했다. 그렇다면 백종원의 만능 김치 양념은 어떻게 만들까?
 

▲ 백종원표 양념에 버무려지는 깍두기 <사진=tvN '집밥 백선생2' 방송 캡쳐>

백종원의 깍뚜기 양념 재료

밀가루풀 : 물 2컵에 밀가루 세 숟갈을 섞어서 끓여준다.
양념장   : 밀가루 풀, 꽃소금 두 숟갈, 액젓 1/3컵, 설탕 한컵, 간 마늘 한컵, 간 생강 한 숟갈, 새우젓 세 숟갈, 굵은 고추가루 1과 1/2컵, 고운 고추가루 1과 1/2컵

백종원의 깍뚜기 김치 만드는 법

1. 무 3.6kg를 500원 동전 크기로 깍뚝 썰어 소금 1/2컵, 설탕 1/2컵을 넣어 20분정도 절인다.
2. 식혀 둔 밀가루 풀과 꽃소금 두 숟갈, 액젓 1/3컵, 설탕 한 컵, 간 마늘 한 컵, 간 생강 한 숟갈, 새우젓 세 숟갈을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3. 섞은 재료에 굵은 고춧가루를 넣어 다시 섞어준다.
4. 굵은 고춧가루까지 잘 섞어주면 고운 고춧가루를 넣어 다시 잘 섞는다.
5. 절인 무에 잘 섞은 양념장을 투하하고 골고루 버무려준다.
6. 실온에서 하루정도 숙성후 냉장 보관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