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해샘물 3명의 워터소믈리에(좌측부터 성복기, 김성수 CEO, 유재봉) <사진=소믈리에타임즈>

강원도 동해시 망상동 망운산에 위치한 동해약천골 지장수라는 브랜드로 생수를 출시하고 있는 (주)동해샘물에는 3인의 워터소믈리에들이 있다. 김성수(CEO)씨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동해약천골 지장수는 워터소믈리에들이 생수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A. 김성수(CEO), 성복기(품질관리과장), 유재봉(영업팀장) 이렇게 3명이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에서 주관하는 워터소믈리에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품질관리, 영업담당자, CEO가 워터소믈리에를 공부하고 물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Q. 많은 사람들이 워터소믈리에가 아직 생소하다고 하는데요?

A. 먹는 물이 생수, 탄산수, 산소수, 수소수 까지 다양해지고 있고, 건강성, 기능성의 특징을 부각하는 물이 등장하고, 생수의 원재료인 물의 원천이 지하수, 해양심층수, 빗물, 빙하수 등 다양하게 등장하고 국내외 브랜드 종류만 수 백 종이 넘는 시대입니다. 워터소믈리에는 먹는 물에 대한 보관방법, 함유하고 있는 성분, 음식과 조화, 개인의 건강에 맞는 물, 품질관리 등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먹는 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고객에게 추천하고 서비스, 물의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Q. 워터소믈리에 자격을 취득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A.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해 물과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 습득이 필요했고 소비자에게 신뢰도 향상을 위해 소믈리에 자격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Q. 워터소믈리에 자격 취득 후 생수를 제조 판매하는데 좋은 점은 있나요?

A. 우선 회사내에서 사원들의 인식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그 결과, 3명의 워터소믈리에 외에 현재 3명의 직원이 F&B창업경영연구소 이상선박사의 워터소믈리에 과정 교육을 받고 있구요.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을 늘려서 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켜 사원들이 솔선수범하여 품질관리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또한, 고객 상담 및 판매 시, 워터소믈리에의 설명이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많이 높여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홍보 및 판매 시, 워터소믈리에를 활용한 물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 및 판매를 추진하려고 합니다.

Q. 좋은 생수의 조건은 무엇인가요?

A. 활성수소가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환원능력이 높아야 하고, 우리 몸속에 흐르는 혈액이 약알칼리(pH7.3~7.5)로 이것과 비슷한 pH가 중성에서 약 알칼리성인 생수가 좋습니다. 또한, 소독 부산물, 녹, 중금속, 세균, 대장균 등의 화학물질이나 유해물질이 없어야 하고 미네랄 성분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어야 합니다.

물맛이 좋아야 하는데, 물의 맛은 물에 포함된 미네랄의 종류, 물분자의 크기, 물의 온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균형 있는 미네랄 성분과 물의 분자구조가 적은 음용에 적합한 12도 내외상태에서 마시면 좋습니다.

Q. 동해약천골 지장수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동해약천골지장수는 강원도 동해시 망상동 망운산에 위치한 수원지이며 바다와 산으로 둘러 싸여 있어 자연적으로 청정한 땅과 공기에 의해 형성된 깨끗하고 안전한 물입니다.
 

▲ 동해약천골지장수 사옥모습과 지장수 <사진=소믈리에타임즈>

물의 성질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깊이에 따른 암석분포인데, 취수 깊이는 대략 145~170m이며 이 근처의 암석은 장석, 방해석, 석영으로 황토의 주요 구성광물로써 천연적으로 형성된 황토암반층이고 외부의 오염이 없는 적당한 깊이에서 취수되는 물입니다. 암반의 특성상 황토의 층을 자연적으로 거치면서 수원지를 이루고 있으므로 황토가 갖고 있는 원적외선 방사, 이온교환성, 흡착성 등 여러 가지 능력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해약천골지장수는 TDS (총용존고형물)가 156mg/L로, 특히 Ca(칼슘): 30.4~ 38.7mg/L Mg(마그네슘) : 7.2~9.2mg/L, Na(나트륨) : 6.1~7.2mg/L, K(칼륨) : 0.8~0.9mg/L 함유되어 있으며 그 외 규소, 바나듐, 몰리브덴, 알루미늄, 인등 다양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으며 어떠한 화학적 처리를 하지 않는 천연광천수(natural mineral water)입니다.

동해약천골지장수는 안전성에서도 이상이 없었으며 국내외 수질분석기관에 분석을 의뢰하여 국내는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 정기적인 수질분석결과 수질기준에 적합하였으며, 국외는 미국EPA 수질기준 적합(162개 항목)은 물론, 중국의 위생부(위생허가증), 일본의 후생성(수입식품시험성적서 및 수출허가서)의 수질기준에 적합하여 수출이 되었습니다.

▲ 제조공정 - 병세척/충진/캡핑, 제품패키징 공정 모습 <사진=소믈리에타임즈>

동해약천골지장수는 아주대학교에서 분석한 경락순환동력 측정시험, 신지대사 촉진능력 시험, 회전전자파 측정시험에서 우수하다는 품질양호검증을 받았습니다. 특히 서울대학교 의과대 피부과 아토피 임상시험 결과보고서에서 동해약천골지장수를 음용 후 12주간의 경과를 관찰한 결과 거의 부작용이 없이 환자들이 안전하게 효과적으로 아토피피부염의 보조치료제로 음용할 수 있는 음료수로 확인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동해약천골지장수는 청정한 환경적인 요인과 황토와 물과 암반의 천연적으로 형성된 상호 작용의 결과로 아주대학교 시험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양질의 기가 방출되고 있으며, 균형 잡힌 다양한 미네랄 함량과 국내외 수질기준에 적합한 대자연이 사람에게 권하는 안전하고 깨끗한 물입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