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사)전국한우협회(협회장 김홍길)와 한우자조금관리위윈회(위원장 이근수)의 지원으로 영세한 동네 정육점들을 대상으로 제품 라벨지 발행이 가능한 전자저울 100대 분의 리스비를 6개월간 지원 한다고 밝혔다.

현재 시중 정육점에서 한우등심 등을 비닐포장으로 판매시에는 품종, 부위명, 등급, 도축장명, 보관방법, 포장일자, 유통기한, 원산지, 이력번호까지 총 9가지 사항을 표시토록 되어있다. 이 중 1개라도 표시치 않거나 거짓으로 표시하면 영업정지, 과태료 등의 행정처분를 받게 된다.

2015년 서울시 자체 조사결과, 재래시장, 동네 정육점 등에서 약 30%가 의무 표시사항 없이 대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라벨지 발행기능을 갖춘 고가의 전자저울을 구비치 못한 영세업체가 대부분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 라벨지 및 전자저울 사진 <사진=서울시청>

이에 서울시는 지난 1월 26일 전국한우협회,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동업자조합 등으로 구성된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유통환경 개선, 도농직거래 등 상호 관심사항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협의키로 하였다. 또한 동업자 조합인 (사)축산기업중앙회 측의 전자저울 리스비 지원요청 건을 상정하여 수차례 회의와 의견조율을 거쳐 (사)전국한우협회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 영세 판매업소에 대한 전자저울 리스비 지원을 약속했다.

지원 대상은 10년 이상 된 영업소 중 연 매출 5억원 이하의 우리 동네 한우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총100대의 전자저울을 7월1일 설치 예정이며, 전자저울 리스비 6개월 사용분 총액 약 18,000천원을 지원 할 예정이다. 

4월13일 ~ 4월30일까지 지원대상 후보추천(자치구) 받아서 서울시에서 5월15일까지 지원대상 업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시에서는 생산자 협회·동업자 조합·소비자 단체와 손잡고 우리 축산물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건전한 소비환경을 조성함으로써 FTA확대 등으로 값싼 수입 축산물의 물량공세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우리 축산농가를 위해 많은 협력사업을 추진하도록 합의하였다.

김창보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우수한 우리 축산물이 제 값을 받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표시기준에 따른 올바른 정보제공이 중요하다.”라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서울시 영세업체를 위해 적극 지원해 주신 한우협회 측께 감사의 말씀드리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관 협력을 통해 축산물의 소비환경 개선 및 도농상생의 길을 확대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